[중동 민주화 바람(下)]수주환경 급속 악화 우려
[중동 민주화 바람(下)]수주환경 급속 악화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주시장 적신호 "리스크 관리 필요하다"

[서울파이낸스 임해중 기자] 이집트 발 반정부 민주화 시위가 중동 전역에서 장기화될 조짐이자 정부는 중동대책반을 가동, 대책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현장에서 벌어질 수 있는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고 긴급사태에 대비한 특별수송대책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대책에도 불구하고 리비아 벵가지 시에서 시작된 시위의 불길이 트리폴리까지 번지고 있어 단기적인 공사 중단은 불가피하다는 우려가 높다.

공사가 중단되면, 기성금 수령과 공정률 관리 차질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된다.

현재 리비아에 진출한 국내 건설사는 현대건설, 대우건설을 비롯해 총24개사다. 수주액으로 따지면 90억 달러 규모지만 이 중 시공 잔액이 80억 달러에 육박해 공사대금 수령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것이다.

김효원 해외건설협회 전무는 "이번 소요사태가 어디까지 진행될 것인지 속단할 수 없지만 일단 인명피해를 막는 일이 급선무다"며 "공정률 차질 등의 피해는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문제는 반정부 시위가 장기화될 경우 수주환경이 급속히 악화될 수 있다는 점이다.

중동이 국내 플랜트 수주 시장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전략적 요충지임을 감안하면 반정부 시위 장기화가 수주물량 확보에 직격탄을 날릴 수 있다.

최석인 건설산업연구원 박사는 "해외건설 시장은 현지에서 민-관의 유기적인 협조아래 수주전략이 수립된다"며 "사태가 장기화되거나 정권이 바뀔 경우 수주로비가 백지화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선진국은 정치상황이나 정권에 상관없이 수주권을 보장하지만 중동이나 리비아는 상황이 다르다"며 "사태가 장기화될수록 신규수주환경이 악화되는 것은 물론 이미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가 올 스톱될 공산도 있다"고 진단했다.

이처럼 중동 민주화 바람이 건설시장에 칼바람으로 돌아오자 전문가들은 철저한 리스크 관리 등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마련이 필요하다고 주문한다.

인명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는 막고 공사 중단에 따른 손실을 보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라는 것이다.

김 전무는 "정국 불안에 따른 시위사태가 발생하면 어느 정도 피해를 보는 것은 당연하다"며 "각 기업들은 피해에 따른 손실을 증빙서류로 남겨놓고 발주처에 통지하는 등 후속대책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또 이번 사태를 계기로 건설사들이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해외시장에 진출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수주고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장평가에 있어 정치, 정국 리스크관리를 강화해 돌발 사태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최 박사는 "일본 건설업체의 경우 현지 정치 상황을 중점적으로 검토, 철저하게 리스크를 관리한다"며 "국내 건설사들도 수주 자체에 열을 올리기보다 사업시행 단계의 리스크를 현장 단위로 모니터링 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