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CEO리스크 사전검사 체계 강화
금감원, CEO리스크 사전검사 체계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1년 검사업무 운영방향' 발표

[서울파이낸스 김미희 기자] 올해부터는 금융당국의 칼끝이 금융사 경영진에게도 겨눠질 전망이다.

금융감독원은 10일 발표한 '2011년 검사업무 운영방향'을 통해 CEO리스크에 대응하기 위한 검사를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융회사 경영진의 경영관리 능력을 평가하는 항목을 확충하는 한편, 각 금융사 내부통제시스템 운용과 관련한 감사에 대한 점검도 강화된다.   

금감원 측은 "금융회사 경영진의 책임경영 및 윤리경영 의식 고취를 위해 신상필벌에 입각한 검사를 실시할 것"이라며 "부당행위에 대한 개별 책임규명 외에도 내부통제시스템의 유효성 검증을 통해 경영자에게 경영책임을 부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내부통제제도 이행이 제대로 되지 않아 금융사고가 발생했을 땐 기관조치와 더불어 감독자에 대해서도 엄중한 책임이 부과될 예정이다. 

또한 금감원은 대형금융회사 간 과도한 외형확장 경쟁이 벌어지지 않도록 예방 작업을 강화하고,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및 부동산담보대출에 대한 리스크관리 실태를 점검해 추가 부실을 차단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리스크 보고체계 구축 여부 등 금융회사의 지배구조 적정성도 중점 점검 대상에 포함됐다.

금감원은 대형 금융회사에 대해선 매년 종합검사를 하되, 중소형 금융회사들에 대해선 상시검사 결과 등을 감안해 신축적으로 검사 주기를 운영할 예정이다.

올해 금감원은 금융지주사 5개, 은행 20개, 중소 서민금융회사 18개, 보험사 13개, 금융투자회사 21개 등 모두 77개사에 대한 종합검사를 하고, 부문검사는 1014회 실시할 계획이다.

이때, 은행부문에서는 부동산PF 등 잠재리스크 현안사항을, 보험 및 금융투자에서는 경영지표 악화 등 상시감시 활동 결과 취약부문을 각각 점검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