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기업 46% "새해 경기 작년보다 나을 것"
프랜차이즈 기업 46% "새해 경기 작년보다 나을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 기자] 새해 들어 프랜차이즈 기업들의 체감경기가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최근 지식경제부와 함께 전국 1400여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1년 프랜차이즈 산업 경기전망 및 해외진출 현황 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기업의 46.2%가 올해 프랜차이즈 경기가 지난해보다 나아질 것이라고 응답했다.

대한상의 측은 "올해에도 경기 확장세가 예상되는 가운데 소비심리 역시 긍정적일 것이란 기대가 작용하는 것 같다"고 풀이했다.

프랜차이즈 업종별 전망을 살펴보면 '소매업'(58.1%)이 가장 긍정적으로 내다봤고, 교육·이미용 등 '서비스업'(52.4%)과 '외식업'(40.1%)이 뒤를 이었다.

원재료가격의 상승(74.7%)을 예상하는 기업들이 많았음에도 과반수가 넘는 기업들이 소비자 판매가격을 그대로 '유지'(56%)하거나 오히려 '내릴 것'(2.8%)이라고 답해 원재료 가격 상승에 따른 부담이 소비자에게 크게 전가되지는 않을 것임을 시사했다.

설비투자 계획을 묻는 물음에는 46%의 응답기업이 '늘릴 것'으로 답했으며, '전년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할 것'이라고 답한 기업은 41.7%였다.

한편 프랜차이즈 업종으로 해외에 진출한 가맹본부 96개사 중 64.6%의 기업이 중국에 진출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해외진출 방식으로는 '현지 가맹점 직접 계약'(35.4%)이 가장 많았고, '현지 파트너 합자'(30.2%), '현지 직영점 개설'(28.1%), '마스터 프랜차이즈'(20.8%) 등이 뒤를 이었다.

김승식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프랜차이즈 산업의 해외진출은 수출산업 다양화 측면에서 반드시 필요하다"며 "우수브랜드 발굴·육성과 프랜차이즈 해외 1호점 개설지원, 한식 세계화 지원 등 최근 정부의 관심과 노력이 더해져 새해 프랜차이즈 산업의 해외진출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