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교 vs 광교, '상가 대전' 누가 웃을까?
판교 vs 광교, '상가 대전' 누가 웃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승연 기자] 2011년 수도권 대어급으로 지목받는 판교신도시와 광교신도시간의 자존심을 건 상가분양 대결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상가업계와 투자자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판교신도시의 상가시장 주도지역 명성 수성이냐 새로운 기대주로 부각되고 있는 광교신도시의 주도권 탈환이냐를 두고 두 지역간 치열한 각축전이 예고되고 있다.

판교신도시는 개발면적 921만9000m²에 2만9263가구로 계획 수용인구는 8만여명에 이른다. 판교는 강남과의 접근성이 가장 주목받는 장점으로 상권의 경우는 크게 동.서판교 근린상권. 테크노밸리. 중심상업지역으로 나눠진다.

반면 광교신도시는 개발면적 1130만4937m²에 3만1000가구로 계획 수용인구는 7만7500명에 달한다. 이미 광교 신도시 상가시장의 선제적 관심도는 지난 9월 광교 LH상가 입찰에서 낙찰률 88%, 3.3m²당 700만~3000만원 수준 형성에서 나타난바 있다.

그러나 투자자들의 마음은 상업지역내 공급물량에 꽂혀 있다. 상가정보업체 상가정보연구소에 따르면 현재 광교 상업 및 근생용지 착공용 토지사용승낙서 발급 필지는 각각 4곳과 1곳이다.

이미 일부 업체가 정식 공급수순을 밟았지만 정작 대부분은 계절적 비수기를 넘기고 내년 2월 이후 본격적인 공급 홍보마케팅을 펼쳐간다는 복안이다.

광교 신도시 상가는 신분당선 연장선인 신대역, 경기대역, 도청사역등 역세권(가칭) 중심으로 공급이 예정돼 있어 비교적 안정된 상권이 기대된다.

물론 판교와 광교의 아킬레스건도 없지 않다. 판교와 광교는 각각 알파돔시티, 비즈니스파크 사업이 불안한 상황이다.

특히 2011년 하반기 아파트 첫 입주가 예정된 광교 신도시는 수원지검. 수원지법이 이전 확정 호재와 함께 광교내 도청 신청사 건립 계획에 물음표가 달리는 악재도 있다.

상가정보연구소 박대원 소장은 "2011년은 광교신도시의 본격적인 상가공급이 화두가 될 공산이 크다"며 "다만 판교 신도시의 공급가격에 대해 투자자들의 저항이 없지 않았듯 광교 신도시 역시 상가분양 가격에 대한 투자자들의 반응에 따라 활성수준은 좌우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