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 "韓, 외국인 채권 과세 역효과 우려"
FT "韓, 외국인 채권 과세 역효과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양종곤 기자] 한국의 외국인 채권 보유에 관한 자본통제 조치가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영국의 파이낸셜 타임스(FT)가 3일 주장했다.

신문은 `자본 통제 움직임에 대한 경고'라는 제목의 분석기사응 통해 자본통제 조치의 일환으로 한국이 추진중인 외국인 채권투자의 이자소득세(14%) 원천징수 면제를 폐지하는 소득세법 개정 움직임을 비판했다.

신문은 "채권 투자에 대한 이자소득세 원천징수를 부활하는 것은 약세로 인식되는 원화의 흐름을 이용하려는 투자자들이 주식을 비롯해 다른 자산으로 이동하도록 만든다"고 강조했다. 

신문은 HSBC 은행의 아태지역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자본 통제가 강화될 수도 있다"면서 "아시아로 향하는 대규모 자본이 있고 한국은 브라질이 취한 주식투자 제한 조치에 대해 거론하지 않고 있지만 앞으로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신문은 통화의 급격한 변동을 완화하기 위한 뜻이지 수출을 위한 원화약세를 노리고 외국인 투자를 저지하는 것은 아니라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전한 뒤 "그러나 한국으로 투자될 외국 자본의 규모를 과소 예측할수 있고 그 경우 한국의 조치는 예상하지 못한 함정에 빠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신문은 따라서 "채권에 대한 심리적 장벽으로 인해 주식 투기를 부추길 수 있고, 한국의저지 전략이 심리적인 것에 그치지 않고 장기적으로 한국 채권 시장 유동성에 타격을 입힐 것"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신문은 특히 "투자 판단의 기준이 되는 시티그룹글로벌국채지수(WGBI)에 편입되려는 한국의 시도에 장애가 될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