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서 北 다큐 '김정일리아' 상영
佛서 北 다큐 '김정일리아' 상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 북한의 인권 실태를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김정일리아'가 프랑스에서 성황리에 상영됐다.

파리에서 남동쪽으로 15㎞ 떨어진 생 모르시(市)는 슈만 재단과 공동으로 개최한 '한반도 및 일본 관련 주제 세미나'의 일환으로 28일 오후(현지시간) 생 모르 데 포세 극장에서 미국 낸시 하이킨 감독이 제작한 '김정일리아' 시사회를 가졌다.

북한에서 '김정일화(花)'로 불리며 신성시되는 다년생 꽃 베고니아 개량종의 영문 이름인 '김정일리아'는 13명의 탈북자들이 북한 수용소의 실태와 기아 등 북한사회 전반에 대해 인터뷰 형식으로 증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하이킨 감독은 "북한 주민들의 인권과 삶의 질이 나아지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영화를 제작했다"며 "신변이 위험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증언을 해준 탈북자들이 이 영화의 진짜 주인공들"이라고 말했다.

프랑스에서는 처음으로 상영된 '김정일리아' 시사회에는 앙리 플라뇰 생-모르시시장과 지한파인 자크 랑 전 프랑스 문화장관, 프랑스 인권단체 관계자, 일반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시사회 후 플라뇰 시장과 자크 랑 의원, 철학자 앙드레 글뤽스만 등은 '북핵 위험과 지정학적 영향'이란 주제의 토론회를 갖고 최근 발생한 연평도 포격 사건과 남북관계 개선 방안 등을 포괄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