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 외환 인수…남은 과제 '산적'
하나금융, 외환 인수…남은 과제 '산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수자금 조달 문제 해결 가장 시급
반발 거센 외환銀 직원들 품고 가야

[서울파이낸스 김미희 기자] 하나금융그룹(회장 김승유)이 외환은행을 전격 인수하면서 총자산 316조의 국내 3위 금융지주사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하지만 인수절차 마무리까지는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우선 외환은행 인수자금 조달 문제 해결이 선결과제다. 다음으론 재무건전성과 사업계획 등을 집중 점검하는 금융당국의 승인심사 절차가 기다리고 있다. 마지막으로 수그러들지 않고 있는 외환은행 임직원들의 반발을 보듬어 안아야 하는 가장 중요한 과제가 남아있다. 

하나금융은 지난 25일 론스타가 보유한 외환은행 지분 51.02%를 총 4조6888억원(주당 1만4250원)에 인수키로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하나금융이 내부조달 가능한 자금은 2조원 정도로 나머지 금액은 외부차입에 의존해야 한다.

여기에 외환은행 지분 6.25%를 보유한 수출입은행이 대주주와 같은 가격에 지분 매도를 요청할 수 있는 권리(태그얼롱)를 행사할 경우, 인수 대상 지분 규모가 57.27%로 늘어나 인수자금은 5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다. 그만큼 하나금융의 부담은 더욱 가중된다. 

이와 관련해 하나금융은 자회사 배당과 지주회사 회사채 발행 등의 방식으로 외환은행 인수자금을 조달할 방침이다. 기존주주가 아닌 새로 유치하는 투자자 대상(제3자 배정)의 증자도 검토되고 있다.

김종열 하나금융 사장은 "해외에서 투자자들을 접촉하고 있으며 이들은 전략적 투자자나 재무적 투자자일 수 있다"며 "자금을 조달하는 과정에서 기존주주의 가치가 훼손되는 일은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사장은 또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계열회사나 일부 자산을 매각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투자 유치를 자신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하나금융의 자금조달이 그리 쉽지는 않을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장부상 부채가 상당한 수준에 이른 하나금융이 추가자금을 어떻게 마련할지 의문이란 것이다.

이병건 동부증권 연구원은 "자금 조달에 있어 증자를 얼마나 최소화하느냐가 관건"이라며 "재무적 투자자(FI)를 누구로 선정하느냐 여부도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무리한 사항을 요구하는 FI와 손을 잡을 경우 재무적으로 더 힘들어 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 금융당국 "하나금융 재무건전성 집중 점검"

하나금융은 다음주 중 금융위원회에 외환은행의 자회사 편입 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금융위는 이에 대한 심사를 마친 뒤, 우선 예비인가를 내준 후 최종적으로 본인가를 내준다. 통상적으로 금융당국의 인가까지 약 3개월가량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하면, 외환은행의 실제 인수와 대금납입 시기 등은 내년 2~3월 정도로 예상되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지주회사법에 따라 자회사의 사업계획과 금융지주회사 및 자회사의 재무건전성 등을 중점적으로 살펴볼 것"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와 함께 독과점에 따른 경쟁 제한 여부 등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재무건전성과 관련해선 하나금융의 자금조달 계획의 현실성은 물론 이러한 계획이 부채비율과 국제결제은행(BIS) 비율 등에 미치는 영향까지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하나금융 앞에는 론스타와 관련한 미해결 과제인 ▲매각차익에 대한 세금징수 논쟁 ▲외환은행 인수 당시 대주주 자격이 있었는지에 대한 금융당국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 결과 등이 남아있다.

김종열 사장은 론스타의 외환은행 매각차익에 대한 세금 원천징수와 관련해 "세무당국이 전체 매각금액의 11%, 매각차익의 22% 중에서 규모가 작은 것에 과세할 수 있게 돼있다"며 "이와 관련해 외국계 은행의 지급보증을 받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은 "대주주 적격성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황에서 (금융당국이) 론스타가 매각 자금을 해외로 갖고 나가도록 한다면 소송을 검토할 것"이라며 "금융당국에 대해서도 직무유기 책임을 물어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26일 열린 한 조찬회에서 외환은행 대주주인 론스타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와 관련해 "현재 논의 중인 사안으로 시간을 두고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 외환銀 임직원들의 계속되는 저항

외환은행 임직원들의 계속되는 저항도 '하나+외환' 통합경영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하나은행 보다 높은 수준인 외환은행 급여체제의 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어서 외환은행 노조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외환은행 노조 측은 "하나금융은 외환은행의 자산과 인력을 제대로 운영할 경영능력이 없다"며 하나금융 인수를 저지하기 위한 전면 투쟁에 나서고 있다.

이에 대해 김 사장은 "(외환은행 노조의 반발)은 정서적인 것이 더 크게 작용하는 것 같다"며 "진정성을 가지고 향후 열린 인사 등을 한다면 이해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두 은행(하나와 외환)의 임금체계가 차이가 나는 것은 점진적으로 조정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박정현 한화증권 연구원은 "하나금융은 외환은행과의 M&A 이후 조직과 자산의 화학적 통합(PMI)을 얼마나 잘 이뤄내는지 여부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당부했다. 하나금융의 외환은행 인수 시 가장 중요한 것은 M&A 이후 조직 통합 및 수익·비용시너지를 이뤄낼 수 있는 새로운 조직과 수익성의 확보라는 설명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tlxkrdkfotlxkr 2010-12-30 00:52:17
하나금융이 외환을 인수하고 경영한다면 지금의 론스타 지배 보다는 국익을 위해서도 매우 좋은 일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