羅 '차명계좌 50억' 재조사…'신한 3人' 소환 임박
羅 '차명계좌 50억' 재조사…'신한 3人' 소환 임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서지희 기자] '신한금융 사태'의 중심인물인 라응찬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고심끝에 자진사퇴를 선언했지만 검찰의 수사망을 피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특히, 검찰은 박연차 게이트때 불거진 차명계좌 50억원에 대한 재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 회장이 27일 사장단 회의에서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경영권 공백에 대한 부담이 완화되자 검찰의 관련수사에 가속도가 붙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라응찬 회장, 신상훈 사장, 이백순 행장 등 이른바 '신한 3인방'에 대한 소환조사가 앞당겨질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검찰은 신사장과 이행장을 먼저, 그리고 라 회장을 소환하는 순서로 조사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수사팀은 라 회장 등 3명 모두가 이희건(93) 신한은행 명예회장의 고문료 15억원 횡령에 개입한 정황을 확인했으며, 3명 중 누구의 책임이 더 큰지를 놓고 따지는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라 회장 측이 이 돈의 상당 부분을 썼다는 진술을 확보해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며, 신 사장의 혐의여부에 대해서도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함께, 라 회장의 차명계좌 운용과 이 행장의 정치자금 3억원 제공 의혹도 검찰 수사의 초점 중 하나다. 라 회장은 지난해 '박연차 게이트’ 수사 때 2007년 박연차 전 태광그룹 회장에게 차명계좌로 50억원을 건넨 사실이 밝혀졌지만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로 이 사건을 종결 처리했었다. 그러나, 라 회장이 재일동포 명의의 차명계좌를 운용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이를 재조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행장은 2007년 대선 직후 직원을 시켜 3억원을 찾아 남대문시장 상인을 통해 현금화한 뒤 당시 정치권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의 계좌 추적 결과 이 3억원은 재일동포 명의로 운용 중인 차명계좌에 보관됐던 돈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신한은행 임직원을 불러 이 행장이 이 계좌의 개설과 운용에 관련됐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한은행 노조는 이 행장이 지난해 4월 재일동포 주주 김모씨에게서 5억원을 받아 비서실을 통해 보관해 왔다고 공개했다. 검찰은 이 돈이 김씨에게 실권주를 배당한 대가인지 조사 중인데, 만약 사실로 확인되면 이 행장에겐 알선수재 혐의가 적용될 수 있을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관련, 이 행장 측은 "재일동포 주주가 좋은 일에 써 달라고 기탁한 것인데 비서실장이 잊어버리는 바람에 아직 기탁할 곳을 찾지 못한 것"이라고 해명했었다.

한편, 검찰은 회사 돈 57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된 국일호(42) 투모로그룹 회장을 상대로 2006∼2007년 이 그룹에 438억원을 대출하는 과정에 신 사장이 영향력을 행사했는지에 대해서도 조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