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압수수색, 대기업 사정수사 신호탄…?
한화 압수수색, 대기업 사정수사 신호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명계좌로 김승연 회장 측에 거액 전달됐을 가능성

[서울파이낸스 김미희 기자] 한화그룹(회장 김승연) 비자금 조성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지난 16일 장교동 그룹 본사와 여의도 한화증권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했다.

이날 검찰은 수사관 10여 명을 파견해 무려 11시간 동안 고강도 수색을 펼쳐, 회계자료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을 다량 확보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한화의 비자금 규모가 당초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것 아니냐는 관측과 함께 이번 일을 대기업 사정수사의 신호탄으로 보고 있다.

김준규 검찰총장은 지난달 말 전국 특수부장회의에서 “검찰의 특별수사는 구조적인 부패와 비리를 척결하고 부정한 돈의 흐름을 차단하는 데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올 하반기 대대적인 사정수사를 예고한 바 있다.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은 “검찰에서 그동안 내사를 벌여 왔던 굵직굵직한 사건들이 최근 하나둘씩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며 “다른 재벌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의혹 속에서도 법 테두리를 교묘히 벗어났던 한화와 김승연 회장에게 검찰이 메스를 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7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대검찰청 중앙수사부가 넘겨받은 첩보에 따르면, 한화그룹은 1989년부터 2003년까지 여러 개의 한화증권 차명계좌를 통해 수백억 원의 비자금을 조성·관리한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 서부지방검찰청은 곧바로 특별수사팀을 꾸려 대검과 금감원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검토하고, 관련 계좌에 대한 추적 작업을 벌여왔다. 그룹의 임원급 간부들을 차례로 소환 조사했으며, 향후 김 회장의 친인척들까지 수사를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거액의 자금이 김 회장 등 그룹 오너 일가에게 흘러갔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검찰은 이날 확보한 자료를 바탕으로 비자금의 존재 여부와 규모, 김 회장 일가에게 어떻게 전달됐는지 등을 밝혀낼 방침이다.

검찰은 또 차명계좌와 연결된 다른 계좌들의 입출금 내역까지 들여다본 후, 그룹 관련자들을 추가 소환해 비자금의 조성 경위와 사용처 등을 추궁할 계획이다.

한화그룹 측은 “관련 조사에 적극 협조할 계획”이라면서도 “해당 계좌는 오래 전에 개설돼 지금까지 방치된 것으로 금액이 미미하며 비자금 등 회사와는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김상조 소장은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주문도 있고 다음 달에 국감도 시작되므로 이번만큼은 검찰이 흐지부지 넘어가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욱이 기업이 어떻게 자금을 조성하고 어디에 쓰는지를 누구보다 잘 아는 이 대통령이 칼을 겨눈 만큼, 김 회장과 검찰의 숨바꼭질은 이제 끝났다는 설명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