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자문사 설립 붐…`한탕주의' 우려도
투자자문사 설립 붐…`한탕주의' 우려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규정준수 주시, 제도개선 모색"

글로벌 금융위기를 벗어나 증시가 살아나면서 거액 자산가들의 금융투자를 돕는 투자자문사 설립이 붐을 이루고 있다.

투자은행(IB)업무에 관심을 쏟는 자문사까지 등장하는 등 활동영역도 넓어지고 있다.

24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달 말 현재 등록해 활동중인 전업 투자자문사는 총 128개사에 달한다. 겸업사는 106개사다.

겸업사는 큰 변화가 없지만 전업 투자자문사의 경우는 2008년 말 92개에서 2009년 말 108개로 16개가 증가한 데 이어 올해 들어 7개월 만에 20개나 늘었다.

이들 자문사는 각기 주식이나 채권 등 전문분야를 키우고 있으며, 최근에는 기업 인수.합병(M&A)이나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사채(BW) 발행 등 IB업무를 주력으로 하는 자문사도 나오고 있다.

이미 금융위에 등록을 마친 이들 신설 자문사 말고도 10여개사가 신규 등록을 신청해 놓고 있어 자문사 수는 더 증가할 전망이다.

이같은 자문사 신설 붐은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맞춤형 종합자산관리서비스인 랩 상품이 인기를 끌고 있는 데 따른 것으로 금융당국은 보고 있다.

지난해 2월 시행된 자본시장법에 따라 설립 요건이 완화된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투자자문사(일임)를 설립할 수 있는 자본금 하한선이 30억원에서 15억원으로 낮아졌고 펀드매니저와 같은 전문운용담당자의 의무 보유 인원수도 4명에서 2명으로 완화됐다.

자본시장의 '풀뿌리'로 비유되는 투자자문사의 증가가 긍정적이기도 하지만 단기에 한몫을 챙기려는 '한탕주의'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대형 증권사 고위 관계자는 "증시가 좋아지면서 자문사 설립이 유행처럼 번지고 있으나 증시 여건이 어려워지면 수익성 악화를 극복할 능력이 있는지는 의문"이라면서 "자문사들이 원칙을 지키지 않고 한탕주의에 빠지면 시장 전반에 대한 평판도 나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도 "제도상 일정 요건만 갖추면 수익성을 불문하고 등록해주고 있지만 시장상황에 따른 회사 수 조절의 필요성도 느끼고 있다"면서 "당분간 자문사들의 규정과 운용원칙 준수 여부를 주시하면서 제도 개선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