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조정 기업명단 공개 검토
구조조정 기업명단 공개 검토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은행들이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신용위험평가 발표때 구조조정 업체 명단까지 공개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23일 금융위원회와 은행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최근 신용위험평가제도를 개선하기 위한 태스크포스(FT)를 설치했다.

우선 TF는 신용위험평가 발표시 구조조정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데 따른 부작용을 해소하기 위해 구조조정 대상 업체명을 처음부터 공개하는 방향으로 워크아웃 협약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구조조정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해당기업의 원활한 구조조정 추진과 대외 영업활동 등을 감안한 것이지만 엉뚱한 기업이 구조조정 대상으로 지목되는 등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6월 신용공여액이 500억원 이상인 대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신용위험 평가결과가 발표됐을 당시에도 혼란이 적지 않았다. 일부 언론들이 자체적으로 파악한 워크아웃 대상 기업을 실명으로 보도하는 과정에서 이름이 비슷한 업체가 잘못 지목됐기 때문이다.

잘못 지목된 업체는 피해에 비해 충격회복이 쉽지 않고, 하도급업체와 협력업체들도 자신들이 거래하는 건설사가 구조조정 대상인지 알 수 없어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것이 TF의 판단이다.

한 관계자는 "어차피 시간이 지나면 구조조정 업체 이름이 알려지게 돼 있다"며 "괜한 혼선을 초래하는 것보다 차라리 명단을 정확하게 공개하자는 주장에 합리적인 부분이 있어 개선방향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TF는 채권은행들이 신용위험평가 결과 발표에 앞서 구조조정 대상으로 꼽힌 기업들의 반론을 충분히 검토하는 과정을 제도화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TF 관계자는 "내년 신용위험평가까지는 충분한 시간이 남아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방안을 연구해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