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銀, 민영화 앞두고 '내우외환'
우리銀, 민영화 앞두고 '내우외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딴 PF 사고, 검찰수사로 확대
"M&A과정에서 입지축소 가능성"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민영화를 앞둔 우리은행이 연일 구설수에 휘말리고 있다. 금융위기를 계기로 불거진 자산건전성에 대한 의구심은 경찰수사로까지 확대된 가운데, 노조는 정부의 민영화 추진 방침에 적극 반발하며 '내우외환' 형국으로 치닫고 있다.

23일 경찰 및 금융권에 따르면 경찰청 특수수사과는 이날 우리은행 부동산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비리 혐의와 관련해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경찰에 따르면 우리은행 부동산금융팀장을 지낸 천모씨가 일부 부동산 시행사에 수천억원의 부동산 PF대출을 주선한 대가로 수십억원을 받아챙긴 혐의를 포착했다.

이날 경찰은 우리은행 본점 내 부동산신탁사업단과 기업개선부 사무실에서 대출신청서류와 부속서류, 업무협정서 등이 들어 있는 하드디스크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천씨가 시행사에서 자문료 명목으로 돈을 받은 것으로 돼 있지만 사실상 대출 주선 명목으로 리베이트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며 "우리은행에서는 부실하게 이뤄진 PF대출 사례가 1조원대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이번 경찰의 압수수색과 관련 우리은행 측은 PF대출 과정에서 부동산 PF시행사가 발행한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에 대해 부당하게 지급보증을 섰던 담당 팀장 2명을 은행이 고발한데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같은 우리은행의 자산건전성 관리 실패 사례는 지난 금융위기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우리은행은 지난 2005~2007년 투자한 CDO·CDS가 부실화되면서 총 1조6000억원대의 손실을 기록한 바 있으며, 지난 2007년에는 부동산PF 대출과정에서 내부규정을 어겨 4000억원대의 부실이 발생해 금융당국으로터 제재를 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기도 했다.

여기에 우리금융 산하 경남은행도 부동산 PF대출 과정에서 4000억원대의 부실이 발생해 검찰로부터 수사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이달말 매각발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민영화 절차에 돌입하는  우리금융으로서는 '엎친데 덮친격'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우리금융 매각과 관련해 '先민영화 後대형화' 논리를 앞세우고 있는 이팔성 우리금융 회장으로서는 갈수록 입지가 줄어드는 형국이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연일 불거지는 우리금융 관련 사건사고는 우리은행의 대내외 이미지에 적지 않은 상처를 내고 있다"며 "만약 일부 금융사와의 합병방식으로 민영화가 추진될 경우 우리금융 경영진의 의도와는 달리 주도권 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우리은행 노조 역시 정부의 우리금융 민영화 방안에 적극 반발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일부 신문의 광고란을 통해 "은행간 M&A(인수합병)를 통한 민영화는 국내 금융기관의 경쟁력 강화라는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분산매각 및 국민주 방식의 민영화가 유일한 답이다"라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