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 '체감보험료' 크게 오른다
車 '체감보험료' 크게 오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정비요금 인상분 반영분 반영"
각종 할인 혜택 폐지로 추가 인상 불가피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 올 하반기에 자동차 보험료가 오를 전망이다.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던 금융당국이 입장을 정비요금 인상분에 대해서는 보험료에 반영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돌아선데 따른 것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자동차보험료 인상에 극히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던 금융당국이 최근 정비요금 인상분만은 보험료에 반영할 수 있다는 자세로 돌아서면서 하반기에는 보험료 인상이 현실화될 전망이다.

금융감독원 고위관계자는 "(자동차보험료) 인상 요인이 있는 건 사실이다"며 "정비수가 인상 같은 명백한 외부요인은 어쩔 수 없는 부분이므로 보험사들이 자율적으로 해도 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최근 자동차 정비요금이 18% 인상된 것에 따른 자동차보험료 3~4% 인상 요인은 점차 보험료에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금융당국의 태도변화에 대해 다행이라는 반응이다.

최근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높아지면서 보험사들의 경영여건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5월에 79~83% 수준이었던 온라인 자동차보험사들의 손해율은 6월에 82~85%로 높아졌으며, 동부, LIG 등 대형 보험사들의 손해율도 소폭 상승했다.

이에 따라 6월 업계 전체의 손해율은 80%에 육박해 지난 겨울 이후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손해율은 계약자들이 낸 보험료 중 보험금으로 지급되는 비율을 말하며, 손해율이 80%에 육박하면 각 보험사들은 자동차보험 부문에서 대규모 적자가 불가피해진다.

이에 보험사들은 각종 할인 혜택 폐지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다.

지난달 금융당국이 오토매틱(자동변속기) 차량과 ABS(미끄럼방지장치) 장착 차량에 대한 할인 혜택의 폐지나 축소를 허용했으나, 각 보험사들은 서로 눈치를 보며 시행 시기를 미뤘다.

하지만 최근 손해율 급등으로 자동차보험 부문의 적자가 커지면서 각 보험사들은 할인 혜택 축소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삼성화재는 이미 오토 차량 할인 혜택을 없앴으며 하이카다이렉트는 오토 차량 운전자에 대한 6% 할인 혜택을 절반으로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동부화재도 각각 8%에 달하는 오토 및 ABS 차량 할인 혜택의 축소를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이미 상당히 높은 수준인데다 7~8월 휴가철과 추석 연휴가 낀 하반기에는 통상 상반기보다 손해율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