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공사 'u-보금자리론', 어떤 상품?
HF공사 'u-보금자리론', 어떤 상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종헌 기자]한국주택금융공사(HF)는 14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임주재 HF공사 사장, 윤용로 IBK 행장, 김상항 삼성생명 사장이 참석한 가운데 새로운 주택담보대출 상품 ‘u-보금자리론’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HF공사는 금리경쟁력을 갖춘 상품출시를 위해 지난해 말부터 IBK기업은행, 삼성생명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신상품 개발을 진행, 전산개발을 마치고 ‘u-보금자리론’을 선보였다.

‘u-보금자리론’ 이용을 위한 대출신청은 14일부터 u-보금자리론 사이트(www.e-mortgage.co.kr)를 통해 할 수 있다. 공사 직원과의 전화상담 후에 21일부터 금융권 최초로 영업점 방문 없이 우편발송 된 서류만으로 심사를 완료해 23일부터는 금융기관을 통해 대출실행이 가능하다.

공사는 금융기관에서 수행하던 원리금 수납 등의 사후관리 업무를 직접 수행해 대출 원가를 낮췄다. 이에 따라 u-보금자리론의 금리는 기존상품보다 0.4%포인트 인하됐으며 이자율 할인 옵션과 설정비 부담 옵션을 선택하면 대출 금리는 추가로 0.2%포인트 낮아진다. 이 경우 6개월마다 금리가 변하는 코픽스연동형은 연 3.36%, 고정금리형은 최저 연 5.1%가 적용된다.

또한, 주택의 소유자만 대출이 가능했던 것을 배우자의 주택을 담보로도 대출이 가능하도록 변경해 이용고객 범위가 확대될 전망이다. 아울러 이용고객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차입자 연령제한을 만 20~65세에서 만 20~70세로 완화하고 대출금 상환방식도 균등분할상환방식 이외에 새내기 직장인 등 사회초년생에게 유리한 ‘체증식 상환방식’을 추가했다.

공사 관계자는 “대출금리가 크게 낮아진 ‘u-보금자리론’ 출시로 출구전략이 예상되는 시점에 가계 부담이나 경제 충격이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면서 “이 상품으로 장기-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의 공급을 확대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난 1일부터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시작된 대출신청 접수 결과 상담예약 건이 이미 5000건을 넘어서는 등 고정금리 신상품에 대한 고객의 관심이 매우 높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