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銀, 中 위안화 무역결제 서비스
하나銀, 中 위안화 무역결제 서비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하나은행은 24일부터 중국과의 무역거래시 위안화로 송금, 신용장개설 또는 예치할 수 있는 '중국위안화 무역결제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하나은행은 중국 최대의 영업망(16,232개)을 보유하고 있는 중국공상은행(ICBC)의 서울지점과 업무제휴를 맺고 중국공상은행 서울지점을 결제은행으로 선정해 ▲위안화 당.타발 송금업무, ▲위안화표시 수출입 무역결제 업무, ▲위안화 예금업무 등을 시행한다.

서비스 대상 업체는 중국정부가 선정한 지정기업으로부터 수입하는 업체와 중국으로 수출하는 업체이다.

이번 서비스는 무역대금 결제 외에도 수출대금으로 받은 위안화를 외화계좌에 예치후 수입대금 결제용으로 사용하거나 위안화의 절상시 매각하여 환율변동이익까지 추구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국내 수입기업은 위안화 표시 신용장 개설이 가능하고 미리 결제자금을 위안화로 매입, 외화계좌에 예치해 결제자금으로 이용할 수 있어 위안화 절상에 따른 리스크도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중국정부의 위안화 무역결제제도 확대 계획에 따라 향후 위안화표시 무역거래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며 "향후 정기예금 개설 및 수출입관련 업무를 확대해 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