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산팀장, 비리진술 요구 받았다"…의혹 '증폭'
"전산팀장, 비리진술 요구 받았다"…의혹 '증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순 프로그래머인데 10여 차례 조사"...업무 압박감도 호소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 금융당국의 검사, 그것도 일각에서 '표적'이라는 꼬리를 붙인 검사의 끝자락에 터진 국민은행 전산개발팀장의 의문의 주검을 둘러싼 각종 의구심이 좀처럼 사그러들지 않고 있다.

정황 상 입장이 난처해진 금융당국은 자신들의 검사 강도와 전산팀장의 주검을 연결시켜 제기되는 세간의 각종 의혹에 대해 '말도 안된다'거나 '얼토당토 않다'는 식으로 일축하고 있다. 하지만, 한번 품은 의심은 쉬이 풀리지 않듯 분위기는 쉽게 바뀌지 않고 있다.      

이런 가운데, 지난 15일 오전 숨진 채 발견된 국민은행 전산개발팀장 노 모(47)씨가 금융감독원 종합검사를 받는 과정에서 이례적으로 10여 차례 불려다니며 조사를 받았던 사실 등 검사 당시의 보다 구체적인 정황이 포착돼, 의혹은 되레 증폭되고 있다. 

노 씨는 차세대 전산시스템 개발과정에서 일부 국민은행 사외이사들이 관련된 IT(정보기술)기업과의 부적절한 거래 의혹을 집중 추궁받았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조선일보가 18일 보도했다.

신문은 노 씨가 금감원의 국민은행 종합검사에서 단순한 전산 로그래머임에도 불구하고 20여일 조사기간 중 10회 이상 개인 조사를 받았고, 거의 매일 자료제출을 요구받은 것으로 알려졌다는 금융권 소식통의 말을 전했다.

특히, 이 금융권 관계자(소식통)는 "노씨가 금감원 검사 담당자로부터 모욕적인 대접을 받으며 차세대 전산시스템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비리의혹을 진술하라는 등 강도높은 조사를 받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가 "노씨는 '새 전산시스템을 제때에 구축하지 못하면 극심한 금융혼란에 빠질 것'이라며 '차라리 금감원 검사기간을 연장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은행 간부들에게 문서로 제출했다"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그는 "이런 상황은 국민은행이 기록한 금감원 수검(受檢)일지에 나와 있을 것"이라고도 했다고 한다. 이는, 국민은행의 차세대시스템 구축 작업과 금감원 검사 싯점이 겹친데 따른 실무자의 고충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어서 주목된다.  

한편, 금감원은 작년 12월 강정원 국민은행장이 KB금융지주 회장에 선출됐다가 물러난 이후 지난달 15일부터 이달 10일까지 고강도 종합검사를 실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