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제혜택 종료 前 소형아파트 분양 받아볼까?
세제혜택 종료 前 소형아파트 분양 받아볼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11일 양도세 감면 종료
경기 및 인천 지역에 물량 많아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 최근 소형아파트가 청약자들의 귀한 대접을 받으며 훌륭한 틈새상품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과거 분양시장에서 중대형아파트에 밀려 이렇다 할 주목을 받지 못했던 점과 비교하면 사뭇 대조적이다.

이렇게 소형아파트가 많은 각광을 받게 된 것은 경기침체와 대출규제 압박 속에 적은 금액으로도 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1~2인 가구 증가, 기입주 아파트시장의 소형아파트 선호 현상 심화 등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경기 및 인천지역의 경우 양도세 감면혜택 종료일이 2월 11일로 다가오면서 분양중인 아파트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웬만한 청약가점이나 청약저축 납입금액으로 인기단지 당첨을 기대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하면 이들 지역의 분양중인 단지들을 노리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는 것.

이에 스피드뱅크에서는 투자성과 양도세 감면,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경기 및 인천지역 주요 소형 분양중인 아파트에 대해 살펴보기로 했다.
 
■고양·김포

고양시 벽제동 고양3차 풍림아이원=풍림산업은 고양시 벽제동에 ‘고양3차 풍림아이원’ 총 211가구를 분양 중이다. 이미 고양 풍림아이원 1ㆍ2ㆍ4차 단지가 순차적으로 분양돼 일대가 총 1629가구에 이르는 고양 풍림타운을 형성하게 된다. 단지 주변으로 곡릉천, 창릉천과 송추ㆍ장흥유원지 등이 위치해 쾌적한 편이다. 또 목암초ㆍ중이 인접해 자녀들의 통학이 편리하다. 지난해 완전 개통된 서울외곽순환도로 통일로 나들목이 가깝고 서울지하철 3호선 삼송역과 구파발역이 근처에 있어 여의도와 김포공항 등 서울 남부권으로 이동하기 쉽다.

고양시 삼송지구 A-21,22블록 호반베르디움=호반건설은 고양 삼송지구 A-21,22블록에서 ‘고양 삼송 호반베르디움’ 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 총 1831가구의 대단지로 공급면적은 112~113㎡까지 구성된다. 사업지는 삼송지구 안에서도 남측에 위치해 은평뉴타운과 인접해 있다. 사업지 서측으로는 학교부지가 계획되어 있고 지하철 3호선 삼송역이 이용 가능하다.

김포시 한강신도시 Aa-07블록 호반베르디움=호반건설은 한강신도시 Aa-07블록에 ‘김포 한강 호반베르디움’을 분양 중이다. 실수요층이 두터운 전용면적 59㎡ 단일형으로 구성되며 1584가구의 매머드급 규모를 자랑한다. 단일형이지만 수요층의 요구를 최대한 반영해 6개의 특화된 평면 설계를 적용했다. 주거선호도 및 프라이버시 확보가 어려운 1층 공간은 필로티 설치로 제거하고 화단, 데크, 의자 등의 휴게공간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천장 및 벽면 등에 그림, 그래픽 아트조성, 2개의 대형광장, 9곳의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 단지 내 산책로, 인공연못, 소나무숲 조성 등 아름답고 쾌적한 주거공간을 마련할 계획이다.

김포시 한강신도시 Ab-14블록 쌍용예가=김포시도시개발공사가 시행하고 쌍용건설, 계룡건설산업, 한화건설이 짓는 ‘김포 한강 쌍용예가’가 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 단지규모는 지하 2층~지상 21층 아파트 19개 동이며 총 1474가구(공급면적 109~114㎡)의 대단지로 건립된다. 사업지는 김포 캐널웨이 및 인근 중심 상업지역과 생태공원에 인접해 있다. 또 신도시내 최남측에 위치해 모담산과 한강 조망 등 조망권이 우수하다.

김포시 한강신도시 Ab-09블록 한양수자인=한양은 한강신도시 Ab-09블록에서 총 1473가구의 대단지를 분양 중이다. 주택형은 공급면적 기준 95~111㎡의 중소형으로만 구성된다. 사업지는 김포대수로가 흐르는 문화교류지구에 있어 향후 들어서는 문화예술센터 및 복지시설 등 다양한 문화시설과 인접해 있다. 또 서측으로는 공원이 조성되어 쾌적성을 높이고 사업지 남측으로는 기입주한 장기지구가 있어 입주 후 인근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할 것으로 보여진다.

김포시 한강신도시 Ab-16블록 화성파크드림=화성산업은 김포 한강신도시 Ab-16블록에 '김포한강 화성파크드림'을 분양 중이다. 8개 동 23~28층 총 648가구가 들어서며, 주택형은 공급면적 기준 109㎡ 단일형으로 구성된다. ‘화성파크드림’은 고촌~운양 IC간 김포 고속화 도로(2010년말 예정), 감암 IC와 일산대교가 5분 거리인데다 서울도심이 불과 26km 거리에 위치해 출퇴근이 용이하다. 또한 인천공항, 김포공항, 서울외곽순환도로와도 인접해 있어 교통여건이 우수한 편이다. 단지 내 공원녹지율 31.6%(1인당 공원녹지면적 23.6㎡)의 친환경생태도시로 한강신도시 내에서도 에코 페스티벌존 안에 위치해 있어 쾌적한 공원같은 아파트가 조성될 예정이다.

김포시 한강신도시 Ab-07블록 자연&힐스테이트=경기도시공사가 시행하고 현대건설, 동부건설, 우미토건, 동양건설산업이 짓는 ‘김포 한강 자연&힐스테이트’가 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 총 1382가구 규모로 주택형은 공급면적 109~113㎡로 구성된다. 김포한강신도시 서측에 위치해 있고 북동측으로 운유산이 자리잡고 있어 주거환경이 쾌적하다. 사업지 일대는 복합업무지구로 구성되며 기마지천을 중심으로 한 친수 공간이 만들어질 예정이다. 또한 김포대수로에서 연계되는 기존 송수관을 활용해 실개천을 조성하게 된다.

■용인·수원

남양주시 진접지구 2, 13블록 신안인스빌=신안은 수도권 북부 미니신도시로 조성되는 남양주시 진접지구 2, 13블록에 공급면적 113㎡로 ‘신안인스빌’ 총 2340가구를 분양 중이다. 최고 20층 18개 동 규모의 대단지 아파트로, 주변에는 왕숙천이 흐르고 철마산이 있어 쾌적하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하고, 연내 47번 국도가 8차선으로 확장될 예정이어서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또한 인근에 광릉수목원, 베어스타운 등이 위치해 천혜 자연환경과 리조트 시설을 누릴 수 있다.

수원시 인계동 극동스타클래스=극동건설은 수원시 인계동에 ‘수원 인계 극동스타클래스’ 잔여가구를 분양 중이다. 총 165가구가 들어서며 공급면적은 106㎡ 단일형으로 구성된다. 분당선 수원시청역이 도보 10분 거리에 위치하고 동수원IC, 수원IC, 의왕IC 진입이 수월하다. 또한 주변으로 홈플러스, 아주대병원, 수원시청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으며 광교신도시도 인접해 향후 수혜가 예상된다.

용인시 고매동 용인기흥 써니밸리=이테크건설은 경기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에 용인 기흥 써니밸리를 분양 중에 있다. 지상 12~15층 4개 동 규모로 총 171가구(공급면적 107~109㎡)가 들어선다. 주변으로 복합 휴식·레저타운으로 개발되는 기흥호수공원 및 유명 골프장들이 가까운 편이다. 또한 지방도 23호선과 연결되며 경부고속도로로 기흥IC와 수원IC가 7분대 거리에 있다. 용인~서울간 고속도로 개통으로 서울과 접근성도 우수하다. 향후 구갈-용인 경전철(2010년 예정)도 개통을 앞두고 있어 교통 여건이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용인시 보라지구 8블록 화성파크드림 프라브=화성산업은 보라지구 8블록에 ‘화성파크드림 프라브’ 타운하우스를 분양 중 이다. 4층 14개 동으로 구성되며 총 261가구(공급면적 109㎡)가 공급된다. 보라지구는 분당연장선 상갈역이 개통을 할 예정이며 23번 국도를 이용하여 분당을 경유하는 분당-수서간 도로 이용도 편리하다. 또한 기흥IC, 수원IC를 통한 경부 고속도로 및 영동고속도로 진입도 수월해 차량 이동성이 우수한 편이다.

용인시 이동면 금광베네스타=금광기업은 용인시 이동면에서 ‘금광베네스타’를 분양 중이다. 공급면적은 110~111㎡이며 총 460가구로 이뤄져 있다. 화성동탄 신도시 후광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며 이동면의 첨단산업단지와 연구__업무기능이 보완된 택지지구로 조성되는 남사면의 복합도시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업지는 45번 국도를 이용해 타지역과의 접근이 편리한 편이고 경전철 공설운동장역도 인근에 들어설 예정으로 교통시설 확충이 기대된다.

평택시 청북지구 5블록 이안=대우자동차판매건설은 평택 청북지구 5블록에서 ‘청북지구 이안’을 분양 중이다. 주택형은 공급면적 기준 114, 115㎡로 구성되며 총 640가구가 공급된다. 사업지 북측으로 향후 녹지공간이 조성돼 쾌적한 주거환경을 제공할 전망이다. 청북지구는 평택~안성간 고속도로(청북IC) 개통으로 서울접근성이 양호하고, 아산만권의 배후주거지로 수혜가 예상된다.

■인천

중구 영종지구 A36블록 한양수자인=한양은 인천 영종지구 A36블록에 ‘한양수자인’ 1304가구를 분양 중이다. 공급면적은 80~85㎡(전용면적 59㎡)이다. 사업지 인근으로 대형공원이 있으며 금산 IC와 연결된 중심도로와 인접해 교통여건이 좋은 편이다. 또한 단지 내 초등학교가 들어설 계획으로 자녀들의 통학이 편리하다. 한양 측은 단일 평형 7개 타입으로 아파트가 구성되고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춘 인테리어 컨셉으로 입주자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혔다.

중구 영종지구 A34블록 동보노빌리티=동보주택건설은 인천 영종지구 A34블록에 동보노빌리티를 총 585가구를 분양 중이다. 주택형은 공급면적 기준 109~112㎡(전용 85㎡) 단일형으로 꾸며진다. 단지 바로 옆에 중심상업지구와 제2공항철도역이 자리하며 바다 쪽 맨 앞에 위치해 서해바다, 송산 생태공원, 브로드웨이 복합문화단지 조망이 가능하다. 또한 3면 개방형으로 4.5BAY까지 갖춰 쾌적성과 전망감이 뛰어나다. 중간층과 최상층에는 하늘정원을 두었으며 펜트하우스, 테라스하우스 등 평면도 다양하게 구성된다.

중구 영종지구 A30, 38블록 우미린=우미건설은 인천 영종지구 A30, A38블록에서 분양을 준비 중이다. 2개 블록 모두 1000가구가 넘는 대단지 아파트로 각각 1287가구, 1680가구로 구성되어 있다. 30블록은 남측으로 중밀 주거단지와 공원이 있어 고층의 경우 공원조망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사업지는 영종하늘도시 중심상업지구 인근에 위치해 편의시설 이용이 쉽다. 영종 하늘도시는 인천국제공항과 연계한 항공물류산업도시로 개발되며 수변공간의 입지 잠재력을 활용한 친환경 휴양도시로 건설된다. 인천대교, 자기부상열차, 제3연육교 등 교통인프라가 확충될 예정이다. 오는 5월에는 인근 28블록에 1290가구 공급이 예정돼 있어 향우 4000여 가구의 대규모 브랜드 타운을 형성할 전망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