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금융사, ‘제도권금융’에 올인
대부금융사, ‘제도권금융’에 올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상 제고와 업계 이미지 개선작업에 본격 착수

[서울파이낸스 전종헌 기자]대부금융업계가 사채업자라는 오명을 씻기 위해 이미지에 쇄신에 나서고 있다.

23일 한국대부금융협회에 따르면 내년 1월부터 TV광고와 인쇄매체 광고에 대부금융사가 제도권 기관임을 적극적으로 알리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협회는 최근 A&P파이낸셜(러시앤캐시), 산와대부, 리드코프, KJI대부금융 등 8개 회원사 광고책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도권 금융회사’ 용어 사용에 대한 회의를 개최했다. 협회는 TV광고 시 제도권금융회사 용어를 자막 및 음성 멘트로 사용하고, 지면 광고 시에도 제도권금융회사 용어를 문구로 사용해줄 것을 회원사에 요청했다.

협회는 앞서 지난달 19일 각 회원사에 발송한 협조문에서도 대부금융 용어 사용에 대한 지침을 마면하고 그동안 대부업 및 사금융으로 널리 사용되는 업종 분류 및 명칭을 대부금융 및 제도금융으로 바꾸는 캠페인을 전개해왔다. 협회가 협회 출범 6개월을 맞아 그간 위축된 분위기를 털고 공공성을 강조하는 한편 대부금융업의 위상 제고와 업계 이미지 개선작업에 본격적으로 착수한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정부가 대부금융사의 제도권 편입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에 편승해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지난 16일 대부금융협회 양석승 회장은 2010 청와대 업무추진계획 보고 회의에 협회로서는 유일하게 초청돼 이명박 대통령에게 대금금융사의 제도권 편입 등 업계의 애로사항을 전달했다. 이 대통령은 대부금융업계의 직면 문제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화답했다.

특히, 조달 금리를 낮출 수 있는 대부금융사의 회사채 공모, IPO를 비롯해 사채를 음지에서 양지로 끌어올리기 위한 개인투자자의 이자소득세 면제 등을 정부에서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분위기에 발맞춰 대부금융업계가 사채업자들과는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더욱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달 산업인력관리공단과 노동부에 평생교육기관 지정을 위해 필요한 요건을 갖추고 신청했다. 대부금융협회 양석승 회장은 “평생교육기관 신청이 받아들여질지는 결과가 나와 봐야 알 수 있겠지만 그간 평생교육기관 선정을 위해 설득 작업을 해 왔고 큰 이변이 없는 한 평생교육기관 지정은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협회가 평생교육기관으로 지정되면 정부에서 교육보조금이 나와 회원사들의 준법 교육 참여 등 각종 교육 참여율이 높아질 것으로 협회는 예상하고 있다. 현재는 회원사가 협회에 개별적으로 교육비를 내고 교육을 받고 있다.

여하튼 대부금융업계의 이미지 쇄신 노력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사채업자들이 적극적으로 업계의 이미지 개선 활동에 참여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어려움도 예상된다. 대부금융업계의 특성상 불법 사채업자로 인한 피해 한 건이 전체 대부금융사의 모습으로 비화(飛火)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현재 인터넷에 노출된 대부금융광고 10곳 중 8곳이 대부업법상 광고표시사항 위반업체다. 협회에 따르면 네이버, 다음, 야후, 네이트 등 주요포털에 광고를 하거나 ‘대출’ 키워드로 검색되는 대부금융사 137개업체(현회 회원사 제외)의 광고를 조사할 결과 110개 업체가 대부업법상 광고표시사항을 위반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중 표시사항을 모두 기재했으나 일부를 허위로 기재한 대부금융사도 98개에 달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나그네 2009-12-27 22:03:25
제도권 금융으로 편입되기 위한 노력을 하는 것은 좋은 소식이라고 생각한다. 단순히 대부업을 음성화할 것이 아니라 서민들이 좀 더 편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서민금융으로서의 자리매김을 확실히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불법사채쪽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 이제 곧 사업장이 없는 대부업체는 불법이 된다고 하는데, 이도 서민들에게 안심할 수 있는 금융으로서의 대부업 자리매김을 위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