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시, 세제혜택 펀드에 주목하라
연말 연시, 세제혜택 펀드에 주목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이투자證, '3대그룹플러스펀드' 추천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 연말연시가 다가오면서 소득공제 등 세제 혜택이 되는 상품에 시장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연말 연시, 세제혜택 펀드에 주목하라
이에 하이투자증권은 세제 혜택 펀드로서 장기 주식형 펀드를 주목해야 한다며 '하이 3대그룹 플러스 증권 자투자신탁 1호[주식]'를 추천했다.

이 펀드는 과거 우리나라 경제성장의 주역으로, 지금은 국내 산업군별 업종 1위의 대표기업으로서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는 3대그룹과 과거 3대그룹에 속했던 기업들에까지 투자하는 상품이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화학 등으로 대표되는 3대그룹 계열사들은 뛰어난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전기전자, 운수장비 업종과 경기변동에 상대적으로 민감한 IT, 산업재, 경기소비재, 금융, 소재 섹터가 주력으로, 경기 회복 시 더욱 강화된 경쟁력으로 시장 지배력을 넓혀갈 가능성이 높은 산업군에 속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 펀드가 다른 그룹주 펀드와 차별화되는 특징은 특정 그룹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다양한 업종에 분산투자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삼성, 현대, LG그룹 뿐만 아니라 과거 3대 그룹에 속했던 방계 그룹까지 투자대상으로 포함돼, 주로 수출 그룹군이라 볼 수 있는 삼성, 현대, 현대차, 현대중공업, LG, LS 그룹에 내수 그룹군인 신세계, GS, CJ, 현대백화점 그룹까지 투자가 가능하다.

이로써 3대그룹주 펀드는 경기민감 섹터인 전기전자, 금융업, 건설 섹터뿐만 아니라 유통, 서비스업 등 내수관련주까지 아우르는 넓은 투자 Pool을 보유하게 됨으로써, 한두개 그룹에 집중 투자해 특정 섹터펀드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던 기존 그룹주 펀드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

하이자산운용 임은미 펀드매니저는 "이들 3대그룹 계열사들은 지난 경제 위기 상황에서도 견실한 실적을 보였으며, 세계적인 금융 및 경제위기를 거치면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회사가치가 한 단계 업그레이드됐다"며 "향후 글로벌 경기회복이 본격화되면 보다 양호한 성과를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올연말까지 세제 혜택을 받고자 할 때는 올해 안에 장기 주식형 펀드에 가입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장기 주식형 펀드'는 국내 주식 비중이 60% 이상인 주식형 펀드로서 만기가 3년 이상이고 1인당 분기별 300만원 이내의 소득공제(불입액 기준으로 1년 차 20%, 2년차 10%, 3년차 5%) 혜택과 함께 3년간 배당소득에 대한 비과세 적용이 가능한 펀드를 말한다.
다만 중도에 환매하는 경우 그동안 받았던 비과세 및 소득공제 혜택에 대해서 추징당하게 되므로 가입 시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이대희 상품개발팀 차장은 "장기 주식형 펀드를 가입 하고자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는 세제 혜택을 위해서는 3년 이상 투자를 해야 하므로 단기적인 증시 움직임을 반영하는 펀드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할 수 있는 업종 대표주 펀드나 증시 움직임에 따라 수익이 결정되고 펀드에 부여 되는 비용이 적은 인덱스 펀드가 장기 투자에 더욱 적절하다는 점"고 조언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