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KB금융號, 경영전략 차질빚나
위기의 KB금융號, 경영전략 차질빚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영기 회장 '직무정지' 방침
체제전환 가능성에 M&A 난관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그동안 금융권을 뜨겁게 달궜던 '황영기 논란'이 금감원의 중징계 결정으로 일단락됐지만 적절성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징계 결정과 함께 황 회장의 거취 문제가 새로운 관심사로 대두되면서 KB금융의 앞날이 불투명해 졌다.

■적절성 논란 지속
금감원은 지난 3일 열린 제재심의위원회에서 황 회장에 대해 '직무정지' 상당의 중징계 방침을 확정했다.

금감원은 황 회장이 우리은행장(겸 우리금융회장) 재직 당시 투자한 CDO(부채담보부증권), CDS(신용부도스왑)에 대해 '고위험 자산에 대한 리스크관리 소홀'을 중대 과오로 지적했다. 특히 공적자금이 투입된 우리금융 수장으로서 지나치게 공격적인 경영행태가 대규모 투자손실의 발단으로 보고 포괄적 책임을 묻기로 했다.

퇴임 이전 투자에 대한 징계의 적절성 여부보다 황 회장의 중징계 방침을 통해 선례를 남기고자 함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이번 징계가 당국의 '은행 길들이기' 차원에서 추진된 정치적 결정이 아니냐는 부정적 시각도 감지되고 있다.

특히 황 회장의 경우 우리은행장 시절 대주주인 예금보험공사와 MOU 존폐 문제 등을 놓고 사사건건 대립해 왔으며,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지난해말에도 M&A 이슈의 중심에 서며 금융당국의 눈총을 사기도 했다. 

일단 금융권은 황 회장에 대한 중징계 방침을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이달중 금융위원회의 최종결정이 남아있지만 금감원의 결정이 뒤집힐 확률은 희박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황 회장측이 적극적인 소명에 나서고 있는데다 황 회장에 대한 시장의 '동정론'도 확산되고 있어 제재수위가 낮아질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인사리스크 심화
황 회장에 대한 금감원의 중징계 방침이 확정되자 일각에서는 증권사 인수합병(M&A) 등 KB금융의 경영차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감지되고 있다.

황 회장은 금융위의 중징계 방침이 최종 확정되더라도 현직은 유지할 수 있지만, 임기 종료후 4년간 금융사 임원으로 선임될 자격을 잃게되며 연임 가능성도 사라지기 때문이다. 경영전략의 영속성을 장담하기 어렵게 된다는 얘기다.

황 회장의 사퇴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 없다. 국내 금융시장의 경쟁구도를 선도해온 '검투사' 이미지에 치명상을 입게된 만큼 거취문제와 관련된 내외부적 압력에 직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황 회장은 지난해 9월 취임 직후부터 여타 지주사와의 대등합병은 물론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권 전반에 M&A 이슈를 만들어내며 시장의 이목을 집중시켜 왔으며, 전문가들 역시 KB금융의 높은 성장 잠재력 이면에 M&A를 통한 추가적인 대형화를 꼽고 있다.

지난해말 취임 당시 강정원 국민은행장을 제치고 회장직에 오를 수 있던 것도 황 회장 특유의 승부사 기질이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황 회장의 중징계 결정이 '인사 리스크'로 번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황 회장의 공격적 성향과 강 행장의 보수적 성향에 기인한 투톱체제의 갈등관계는 KB금융의 내부 결속력을 약화시키는 주된 요인으로 지목돼 왔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황 회장이 징계 결정에 반발해 법적공방으로 비화될 경우 역시 KB금융의 불확실성만 심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며 "KB금융은 경영공백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는 특단의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