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사들, 경영환경 '첩첩'…구조조정 불가피
운용사들, 경영환경 '첩첩'…구조조정 불가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세 부과시 중소형 운영사 큰 타격"
4월 이후 펀드환매 2兆…자본잠식 우려

[서울파이낸스 박선현 기자] 주가 상승으로 펀드 환매가 줄을 잇고 있는 가운데 정부의 공모펀드 거래세 부과 방침까지 더해지면서 자산운용사들이 '이중고'를 겪고 있다. 이에 업계 관계자들은 자본잠식이 우려되는 중소형 운용사들을 중심으로 구조조정이 빠르게 전개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4천억원 세금 추가 부담
최근 정부는 공모펀드에 대해 주식 매도시 0.3%의 증권거래세를 부과키로 확정했다. 또, ETF의 경우 0.1%의 거래세를 부과키로 했다. 해외펀드 비과세 혜택 또한 올해 종료된다.

업계 관계자들은 거래세 부과로 회전율이 낮아지면서 펀드수익률이 하락, 시장 위축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국내 주식형펀드의 연평균 회전율은 150~200% 수준임을 감안하면 자산운용사들은 일년에 3~4000억원의 세금을 추가로 부담해야 한다.

현대증권 WM컨설팅센터 김용희 연구원은 "거래세 부가로 인해 전체펀드 수익률이 0.8%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며 "특히, 운용사들이 계량분석을 통한 종목 포트폴리오 전략, 각종 이벤트 전략, 배당전략 등을 사용했으나 거래세가 부과되면 초과수익 달성 전략을 사용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펀드 환매가 좀처럼 줄지 않고 있는 점도 부담이다. 금융투자협회 따르면 올들어 국내주식형펀드에선 모두 3조9491억원의 자금이 빠져나갔다. 특히, 코스피지수 1600선의등락을 보였던 이달에는 1조5020억원이 이탈했다. 이에 국내주식형펀드의 설정액은 79조8373억원으로 줄었다. 설정액이 80조원 아래로 떨어진 것은 지난 2008년 5월 말 이후 1년 3개월만이다.

■63개사中 21곳 순손실
 중소형 및 신생 운용사들의 경우 기초체력이 상대적으로 약해 더욱더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금융투자협회 따르면 지난해(3월 말 결산 기준) 총 63개의 자산운용사가 5787억원의 세전 순이익을 기록했다. 그러나 21개사는 세전 순손실을 기록했다. 또 2290억원을 벌어들인 미래에셋자산운용을 제외하면 운용사당 평균 세전 순이익은 56억원에 불과하다.

이에 일각에서는 자본잠식이 우려되는 중소형 및 신생 운용사들의 경우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고 지적한다. 투자매력을 높인 신규 상품 출시로 고객들의 눈길을 돌려놔야 하는데 그만한 유인책이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운용사들은 순자산을 기준으로 운용 보수가 책정돼 있기 때문에 증시상승으로 대형사들의 수익이 더 늘어났음을 감안하면 업계 차별화가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연구원 관계자는 "이번 펀드 환매 사태로 일부 자산운용사는 자본이 잠식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어 운용업계의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