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임 저축은행중앙회장 '두마리 토끼잡기'
신임 저축은행중앙회장 '두마리 토끼잡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전종헌 기자]주용식 전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장이 저축은행업계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신임중앙회장으로 선출됐다. 기쁨도 잠시 그에겐 앞으로 임기 3년간 갈 길이 바쁘기만 하다. 그가 해결해야할 저축은행 업계의 현안들이 산적해 있고 전임 김석원 회장이 쌓아온 업계의 공적을 뛰어 넘는 큰 업적을 남겨야할 부담감도 작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주 신임회장은 최근 기자들과의 인터뷰 중 “저축은행업계가 양극화로 많은 어려움에 봉착해 있다”고 말해 양극화 문제가 저축은행업계의 최대 현안임을 내비췄다. 사실 저축은행의 양극화는 그 동안 누구도 해결하지 못한 업계의 고질병 중 하나다. 이런 점에서 주 신임회장이 업계 간 양극화를 언급한 부분은 상당히 의미가 있다. 그가 업계의 구조적인 모순부터 잘 꿰뚫어 보고 있어 향후 행보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하지만 걱정도 만만찮다. 업계 관계자들의 상당수는 그가 대형저축은행과 중소형 저축은행간의 조화를 이뤄나갈지에 대해 기대 반 우려 반이다. 금융계통에서 일한 경험이 적고 저축은행 업계에 대한 이해 부족이 중앙회장 후보등록 때부터 꼬리표처럼 따라다닌 것을 보면 이런 우려를 갖지 않을 수 없다.

그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양극화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다. 업계의 권익보호에 앞장서야하고 거래자 보호를 위한 장치도 더욱 정교하게 마련해야한다. 하지만 이 두 가지가 서로 상충되는 사안이어서 어느 한쪽이 희생이 불가피하다.

고객보호를 위해선 경영투명성을 더욱 높여야하고 그 방안의 하나로 대다수 저축은행들이 분기별로 경영공시를 하도록 해야 하는데 이 문제는 업계쪽에선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하게 된다. 두 마리의 토끼를 잡아야하는 중앙회장으로서는 정말 난제가 아닐 수 없다. 거래자를 보호 하자니 업계의 지지도가 낮아질 수 있고 업계를 대변하자니 금융감독당국의 질책은 물론 거래자를 보호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비판을 모면하기 어렵다.

현재 거래자보호를 위한 저축은행 분기별 경영공시와 관련한 상호저축은행법 일부개정안이 지난 3월 발의돼 국회소관상임위서 심의 중이다. 업계가 저축은행법 일부개정안과 관련해 국회통과를 염원하는 몇몇 사안처럼 거래자보호와 관련한 개정안 통과에도 노력을 기울여야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주 신임회장은 정책 당국에 업계의 목소리를 내는데도 한층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업계 내부에서는 듣는데 주력하고 정책당국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말하는데 힘쓰겠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가 당장 정책당국에 건의해 해결해야할 과제는 저축은행취급 상품에 대한 비과세혜택 문제이다. 저축은행업계가 현재 정책당국에 절실하게 바라는 사항은 수협과 새마을금고에게 주어지고 있는 비과세 혜택이다. 저금리 기조로 시중은행과 저축은행과의 금리 갭이 점차 줄어들고 있어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차별화된 혜택이 필요하다는 것이 업계의 일치된 바람이다.

그에겐 또 하나의 해결과제가 있다. 대다수 저축은행들이 수익다변화 차원에서 올 초부터 준비해온 펀드판매와 관련, 금융감독당국이 인가를 해주지 않아 영업에 큰 애로를 겪고 있다. 업계의 발전을 위한 회원사들의 이런 애로를 주 신임회장이 풀어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 주 신임회장의 경우에는 예외가 되길 바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