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구조조정·부실정리' 동시 추진
정부, '구조조정·부실정리' 동시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조조정 추진 의지 재확인
하반기 부실채권 매입 본격화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올 하반기 기업 구조조정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이와 함께 기업구조조정 과정에서 추가로 급증할 수 있는 금융권의 부실채권 정리 작업도 병행 추진된다.

■구조조정 지속추진
30일 금융당국은 하반기 기업구조조정의 지속추진과 함께, 내달부터 공적자금관리위원회를 통한 부실채권 매입 작업에 착수하기로 했다.

전일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전국경제인연합회 하계제주포럼에서 "글로벌 경제위기 이후 탄력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업구조조정이 필요하다"며 "지금의 기업구조조정이 화끈하지 않다는 비판이 있지만 외환위기 때와는 달리 지금의 구조조정은 선제적 대응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경기회복 기대감이 확산되면서 정부의 구조조정 의지가 후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자 이를 정면으로 반박한 것으로 해석된다. 다만 기업구조조정은 채권은행 중심으로 추진하겠다는 기존 방침을 유지했다.

채권단은 우선 여신 규모 30~50억원인 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2차 신용위험평가를 내달까지 마무리 짓고 11월 말까지 10~30억원 구모의 소기업들을 대상으로 3차 평가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구조조정 대상으로 선정된 33개 대기업 가운데 워크아웃 대산인 22곳에 대해서는 외부전문기관 실사를 거쳐 9월까지 경영정상화 이행약정을 체결할 예정이다. 금융당국은 신속한 구조조정을 위해 채권은행별 기업구조조정 추진 현황에 대한 현장점검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부실채권 정리
금융권을 대상으로 한 부실채권 정리 작업도 본격화된다. 당국은 각 은행별 부실채권비율 연말 목표치를 1%로 제시하는 한편, 금융권의 부실채권 정리 지원을 위해 다음달 공정자금관리위원회를 설치해 부실자산 인수 기준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조원 한도의 구조조정기금 운용계획안을 마련했으며, 이미 4622억원을 부동산PF 부실채권 매입에 사용했다. 또, 사모펀드(PEF) 등 민간자본 활용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도 마련하고 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지난 6월말 현재 국내 은행의 부실채권 비율은 1.50%로 전년말 대비 0.36%포인트 상승했으며, 부실채권 규모도 14조7000억원에서 19조6000억원으로 급증했다.

은행별로는 수협이 2.95%로 가장 높았으며, 우리은행과 농협이 1.77%, 하나은행 1.72%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금융당국은 각 은행들이 부실채권비율 1%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총 20조원 규모의 부실채권을 정리해야 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한편, 부실채권 정리를 위한 은행권 공동 움직임도 가시화되고 있다. 국민, 신한, 우리, 하나, 기업은행과 농협 등은 오는 9월을 목표로 1조5000억원 규모의 민간배드뱅크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