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어린이 안전도시 만들자"
"한국형 어린이 안전도시 만들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태희 국회의원 "법·제도 강화 및 예산 확충 시급"

[서울파이낸스 박민규 기자] 어린이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한국형 어린이 안전도시 만들기 토론회'가 23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렸다.

국회교통안전포럼이 주최하고 이명수 국회의원과 어린이안전학교가 공동 주관한 이날 토론회에서 국회교통안전포럼 임태희 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어린이 안전에 관한 법∙제도를 대폭 강화하고 어린이 안전 예산을 보다 많이 확충해 어린이 안전사고를 대폭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

이명수 의원도 축사를 통해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어린이 안전 조례를 제정하고 안전에 관한 조식과 예산을 확충함은 물론 어린이 안전교육∙시설을 대폭 강화해 어린이 안전사고가 한건도 발생하지 않도록 다함께 노력하자"고 당부했다.

이어 김영순 송파구청장은 주제 발표를 통해 "송파구가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안전도시로 공인받은 이후 매 분기별 1회씩 어린이 안전 실무위원회를 열어 위험요소를 지속적으로 배제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김 송파구청장은 또 "지역사회 안전망 구축을 위해 송파 안전보안관 협약ㆍ세이프티 닥터(safety doctor) 협정 등 대학·유관기관·민간기업체와 협약을 통해 어린이가 안전한 송파구를 만들기 위하여 진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는 "향후 ▲어린이 안전 엑스포 ▲어린이 안전 뮤지컬 ▲안전동화책 ▲어린이 보호차량 인증제 ▲어린이 안전 뉴스 운영 등을 통해 송파구 어린이 안전사고 제로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두번째 주제발표에 나선 허억 어린이안전학교 대표는 '한국형 어린이 안전도시 구축방안'으로 "위성항법장치(GPS)를 활용해 학부모·선생님·경찰서의 인터넷이나 휴대폰으로 자동 전송되는 유비쿼터스 통학 안전시스템과 유괴·미아 예방 시스템이 구축된 한국형 유키드세이프시티(U-kidsafe city)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또한 허 대표는 어린이 안전 인프라 구축 방안으로 ▲각 지방자치단체별 어린이 안전 조례를 제정을 통한 어린이 안전조직과 예산 확충 ▲실제 사고사례 중심의 어린이 안전교육 강화 ▲안전시설 지속 확충 등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관련기관이 모두 참여하는 어린이 안전도시위원회를 만들어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 활동·모니터링·피드백 등 꾸준한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설명이다.

허 대표는 한국형 어린이 안전도시가 실행해야 할 구체적 프로그램으로 ▲어린이 안전교육 인증 ▲인솔자의 지도 아래 어린이들이 도보로 집단 등하교하는 워킹 스쿨버스 운영 ▲안전교육지도사 양성 및 활용 ▲어린이 안전체험학교 운영 ▲안전한 집·학교 만들기 실천 경진대회 등을 꼽았다.

한편 한국의 어린이 안전사고 사망자는 지난 2007년 648명이며 교통사고가 가장 많고 이어 물놀이·질식·추락·화재사고 순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