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단, 9개그룹과 재무개선약정 체결
채권단, 9개그룹과 재무개선약정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은행들이 9개 주채무계열(대기업그룹)과 이달 안에 재무구조개선 약정을 맺고 구조조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25일 "45개 주채무계열 중 재무개선약정 체결 대상이 9곳으로 정해졌다"며 "채권단이 이번 주 안에 체결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채권단은 지난 달부터 금융권 채무규모가 큰 45개 그룹을 대상으로 재무구조를 평가해 14곳에 대해 불합격 판정을 내렸다.

채권단은 구조조정의 필요성이 큰 9개 그룹과 우선 채무개선약정을 체결한 뒤 다른 그룹은 상황을 지켜본 뒤 6월 말 기준 반기 재무제표를 기준으로 재평가를 실시할 방침이다.

재무개선 약정을 맺어야 하는 기업집단에는 삼성, 현대차, LG, SK 등 4대그룹은 포함되지 않았다. 부채규모 기준으로 10위권 1곳, 11~20위권 1곳, 21~30위권 2곳, 31~40위권 3곳, 그밖에 2곳이다. 채권은행별로는 산업은행이 6곳으로 가장 많고 외환은행, 하나은행, 농협 등이 1곳씩이다.

대체로 부채비율이 높거나 영업부진에 따른 실적악화 등으로 현재 자금난을 겪고 있고 향후 현금흐름도 안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그룹들이며 과도한 인수.합병(M&A)으로 후유증을 겪는 그룹도 있다. 부채비율은 최고 700%대이며 일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200% 이상이다.

각각 산업은행과 농협이 주채권은행인 A그룹과 B그룹은 과도한 M&A에 따른 부작용으로 수술대에 올랐다.

외환은행과 산업은행이 각각 주채권은행인 C그룹과 D그룹은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업황 악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산업은행이 재무구조를 평가한 E, F그룹은 작년에도 재무개선 약정을 체결했는데 경기침체로 인해 상황이 호전되지 않은 경우다.

하나은행이 주채권은행인 G그룹은 잇따른 M&A로 재무건전성이 훼손됐고 산업은행에 채무가 많은 H그룹은 업황 악화로 인해 영업실적과 재무구조가 모두 악화됐다. I그룹은 부채비율이 높고 경기침체로 판매 부진에 허덕이고 있다.

이들 그룹은 계열사나 보유 자산 매각을 통한 군살빼기와 유상증자 등 자구노력을 추진해야 한다. 채권단은 약정 내용을 이행하지 않는 등 구조조정 실적이 미흡한 그룹에는 이행 기간을 추가로 설정하고 여신 회수와 같은 금융 제재는 물론 경영진 퇴진 요구도 할 수 있다.

금융당국은 채권단의 재무구조 평가와 구조조정 진행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드러날 경우 해당 은행장을 문책하겠다는 입장이다.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최근 기자들과 만난 "과거 대우그룹도 조금만 지원을 받으면 살 수 있다면서 구조조정을 미루다가 문제가 생겼다"며 "재무개선 약정이든 자율협약이든 나중에 문제가 생기면 은행장이 분명히 책임져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종창 금융감독원장도 "감독당국은 추진 상황을 밀착 점검하고 주채권은행의 대응이 미흡하면 엄중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