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대출금리 인하 잇따라
은행권, 대출금리 인하 잇따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 대출 금리 인하 요구에

은행들 "역마진이 우려되는 상황"

[서울파이낸스 문선영기자]정치권과 금융당국의 잇따른 '금리 인하' 요구에 은행권이 결국 대출 금리를 인하하기로 했다.

29일 국민은행은 오는 4월 1일부터 판매마진을 기존 0.85%포인트에서 0.5%포인트로 0.3%포인트 축소하고, 부채비율 과다 고객에 붙였던 가산금리 0.3%포인트를 폐지하겠다고 밝혔다.

또 주거래 고객의 우대 금리를 종전의 0.1%포인트에서 0.3%포인트로 확대하고, 소형주택(전용면적 60㎡ 이하) 보유 고객에 대해서는 근저당설정비용을 은행에서 부담해 0.2%포인트의 가산금리를 면제해주기로 했다.

국민은행은 이러한 혜택을 모두 적용받으면 최고 1%포인트의 대출금리 인하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신한은행도 다음 달부터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인하한다.

우선 신한은행이 자체 정한 기준에 따라 그동안 0.0∼0.6%포인트까지 우대해주던 감면금리를 0.3∼0.9%로 0.3%포인트 확대하고, 대상도 단골 고객에서 일반 고객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대출신청 고객이 소득이 없을 경우 붙였던 0.2%포인트의 가산금리와 연립주택, 빌라 등의 담보에 가산했던 0.3%포인트, 500만 원 이하의 소액대출에 대한 1.5%포인트의 가산금리도 모두 폐지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대출금리 인하로 서민들이 주로 수혜를 볼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하나·외환·기업은행 등 다른 주요 은행들도 판매마진을 줄이거나 우대금리를 확대하는 방식으로 금리인하를 검토하고 있다.

은행들이 금리인하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은 최근 정치권과 금융당국에서 인하를 요구하고 나선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최근 진동수 금융위원장은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글로벌파이낸스포럼 창립 세미나에 참석해 "금리인하를 위해 은행들이 노력할 부분이 있다"며  "금리인하를 위해 은행들이 노력할 부분이 있다"고 압박했다.

앞서 한나라당 임태희 정책위의장 역시  중은행의 고금리 대출행태를 비판했다. 임 의장은 "한국은행이 금리를 낮춰 자금을 싸게 조달하고 있는 시중은행이 대출금리를 낮추지 않는 것에 대해 국민은 납득할 수 없으며, 이는 아주 비정상적"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기준이 되는 양도성예금증서(CD) 금리는 지난 27일 기준 2.43%까지 하락했으나, 은행권의 신규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그동안 CD 금리 하락 폭만큼 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은행권은 대출금리 인하에 대해 우려감을 표시하고 있다. 올해 들어 예대마진 악화와 연체율 상승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어 대출금리 인하에 대한 부담이 크다는 것이 은행권의 입장이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작년 하반기 고금리 후순위채와 정기예금 판매경쟁으로 평균 조달금리가 5%대 후반대로 올랐지만 CD금리 급락으로 일부 주택담보대출금리는 이보다 낮아졌다"며 "정치권과 당국의 요구로 금리인하를 검토하고 있지만 역마진이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