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그룹 국유화, 금유위기 '특효약' 아니다"
"씨티그룹 국유화, 금유위기 '특효약'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투자證> "문제해결에 시간 필요...조속한 국조조정만이 해법"

[서울파이낸스 박선현 기자]미국 정부가 씨티그룹의 국유화를 결정하더라도 부실 자산을 털어내기 위한 만병통치약은 아니며, 문제가 해소되기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이란 회의적 전망이 나왔다.

24일 곽병열 KB투자증권 선임연구원은 "전일 아시아 증시가 씨티그룹의 자금난 해소를 통해 뱅크런과 같은 최악의 신용경색을 막을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에 급반등했다"며 "그러나 논의되고 있는 씨티그룹의 부분 국유화는 금융위기를 해소할 만한 특효약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현재 씨티그룹은 부도위험을 나타내는 CDS프리미엄이 지난해11월 고점부근까지 육박한 상황이다. 또, 지난해 4분기 자산상각 및 신용손실과 이에 따른 올 1분기 자본확충 금액은 전세계에서도 가장 큰 규모를 보이고 있다.

이에, 미국 정부는 보유 중인 450억달러 규모의 씨티그룹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 최대 40%의 지분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곽 연구원은 "미국 국책모기지업체인 패니매와 프레디맥이 국유화된 이후 해당 종목의 주가가 80% 이상 급락했고, 지난해 10월 금융기관 국유화를 발표한 영국에서도 해당 종목의 급락은 물론 금융시장 안정도 확보하지 못한 바 있다"며 "각국 정부의 국유화가 금융시장 안정에 뚜렷한 약발을 발휘하지 못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대표적 성공모델로 일컬어지는 스웨덴 역시 국유화라는 카드를 사용하기까지 무려 2년여 시간을 들여 정치, 경제적 의사결정과정을 거쳤다"며 "결국 미국 정책당국의 빠른 대응속도와 구조조정 강도가 성공의 결정변수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