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녹색산업 지원 '박차'
은행권, 녹색산업 지원 '박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 성장동력으로 부각되자 앞다퉈 진출

[서울파이낸스 공인호 기자] 국내 은행권에 때아닌 '녹색 열풍'이 일고 있다. 우리 정부가 올해 새로운 미래 성장 동력으로 '녹색 산업'을 꼽은 탓이다.

한국 경제의 경우 IT 등 제조업 중심의 성장이 이미 성숙기에 접어든 만큼 양질의 고용창출을 위해서는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고 있다.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녹색산업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만큼 우리 나라도 녹색산업 육성을 위한 금융지원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금융위원회는 최근 '2009년 금융규제 개혁과제'를 발표하면서 앞으로 녹색금융상품 보급을 활성화 하고, 녹색기업의 주식과 채권에 투자하는 전용펀드 개발을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 녹색기업에 대한 은행들의 대출 우대를 유도하는 등 금융메커니즘을 활용해 녹색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녹색산업 활성화를 위한 은행들의 로드맵도 가시화되고 있다.
지난 2일 국민은행은 강정원 은행장을 단장으로 하는 '녹색금융·경영추진단'을 발족했다. 녹색금융경영추진단은 대외적으로는 녹색성장 산업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에 나서게 되며, 대내적으로는 에너지절감 등을 통해 은행내 경영효율화 방안을 실천할 예정이다.

이날 강정원 행장은 "한국 경제가 녹색성장 분야에서 선진국을 추월하려면 금융권에서도 적극적인 참여와 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국민은행은 행내 LED조명을 도입하고 태양열에너지를 활용하는 한편, 녹색산업 지원을 위한 대출상품과 친환경 관련 예금상품도 곧 출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8월 '저탄소 녹색통장'을 출시해 5개월만에 1조4000억원의 실적을 올렸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첫 번째 고객으로 가입한 저탄소 녹색통장은 매월 4만 여명의 고객이 신규로 가입하고 있으며, 올 1월말 현재 18만 4천명의 고객이 모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 상품은 판매 수익의 50%를 서울시 저탄소 관련 사업에 기부하고, '서울시 승용차 요일제', '탄소마일리지 제도' 등에 참여하는 고객에게는 각종 이체수수료를 면제해 준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탄소마일리지 제도가 확대되면 녹색금융을 선도하는 대표 금융상품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 탄소배출권 거래 등 환경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녹색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들의 녹색산업 지원도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지난 4일 민유성 산업은행장은 올해 중소기업 지원금액을 12조원으로 설정하면서, 정부가 올초 선정한 미래 신성장동력산업인 녹색기술산업에 대한 지원정책에 적극 호응할 것을 다짐했다. 이를 위해 'KDB 글로벌스타'제도를 운영해 기술력과 경쟁력을 보유한 중소기업들이 중견기업으로 육성할 수 있도록 금리 및 수수료 우대, 금융컨설팅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수출입은행 역시 올해 금융지원 규모를 47조원으로 책정하면서 녹색성장 등 신성장산업 수출지원과 해외자원 개발에 각각 8000억원, 2조원을 지원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고용 빙하기의 정책과제' 보고서에서 "올해는 약5만3000명의 취업자 감소가 예상(성장률 1% 전제)되며 최악의 경우 지난 1997년 외환위기 이후에 경험한 '실업자 100만명 시대'가 다시 도래할 지도 모른다"며 "고용 빙하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녹색 성장산업의 창업이 필수적"이라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