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연체율 '비상'...가계부실 '적신호'
카드 연체율 '비상'...가계부실 '적신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경기침체속에 신용카드 연체율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신용카드 연체율이 5년만에 다시 높아져 카드사의 건전성에도 비상이 걸렸다. 미국의 경우 금융위기의 다음 차례는 '카드부실'일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도 가계부실에 따른 2003년 '카드대란'의 악몽이 재연될까 우려된다.

5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신한과 삼성, 현대, 비씨, 롯데 등 5개 전업카드사의 지난해 말 연체율은 3.43%로 3개월전보다 0.15%포인트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분기 말 기준으로 전업카드사의 연체율이 높아진 것은 지난 2003년 카드사태 이후 5년만의 일이다. 2003년 말 카드대란으로 인해 28.3%로 치솟았던 전업사 연체율은 카드사들이 부실채권을 매각하고 위험관리를 강화하면서 꾸준히 하락세를 보여 2006년 5.53%, 2007년 말 3.79%로 떨어졌다.

한편, 은행계 카드사의 연체율도 지난해 상반기부터 다시 높아져 2007년 1.39%에서 지난해엔 1.88%까지 치솟았다.

경기 침체 여파로 소비가 위축되면서 카드결제와 대출은 주춤한 반면, 연체금액은 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한도내에 자동대출이 가능한 현금서비스는 늘고 있는 반면, 카드론은 급격히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심사가 까다로운 카드론보다 혐금서비스가 받기가 더 쉽기 때문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경기 하강폭이 점차 커지면서 올해 상반기 연체율이 가파르게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가계 부실과 카드사의 건전성을 우려해 모니터링을 강화할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