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체감실업률 7.41% 對 공식실업률 3.15%...2.4배 差
작년 체감실업률 7.41% 對 공식실업률 3.15%...2.4배 差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연구원, 美 실업률보조지표 적용결과
 
[서울파이낸스 이양우 기자]지난해 국내 노동시장에서 실제로 느껴진 체감실업률이 공식 실업률의 두 배가 넘는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노동연구원은 미국에서 발표되는 실업률 보조지표(유사실업률)인 `U-6'를 국내에 적용해본 결과 작년 1월부터 11월까지 `체감실업률'이 7.41%로 나타났다고 18일 밝혔다. 이는, 같은 기간 공식 실업률(3.15%)보다 무려 2.35배나 높은 것. U-6는 전체 경제활동인구와 한계근로자 가운데 공식 실업자, 한계근로자, 일거리가 없어서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자가 차지하는 비율. 가장 폭이 넓은 체감실업률을 보여주는 지표ㅎ라고 한다.

이 중 '공식 실업자'는 일할 의사와 능력이 있어 즉시 취업할 수 있지만 적극적인 구직활동을 해도 일자리를 얻지 못한 사람을 뜻한다. 또, 일할 의사와 능력이 있어 지난 1년 내 취업할 수 있었지만, 다양한 이유로 적극적으로 일자리를 찾지 않거나 취업에 실패할 것 같아 구직 자체를 포기한 경우는 '한계근로자'에 해당된다.

한국의 U-6는 외환위기의 여파가 이어지던 2000년 9%대를 기록했다가 점차 떨어져 7∼8%대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6와 공식 실업률의 상승ㆍ하락 추이는 거의 비슷했으나 작년에는 실업률이 전년도에 비해 떨어진 반면 U-6는 소폭 증가했다. 그 차이가 다소 늘어난 것.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