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파스퇴르 '멜라민 불똥'…뉴질랜드산 원료 사용
남양·파스퇴르 '멜라민 불똥'…뉴질랜드산 원료 사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선영 기자]<moon@seoulfn.com>해태제과와 동서식품에 이어 분유업계로 '멜라민 파동'이 전이될 조짐이다. 뉴질랜드산 분유원료에서도 멜라민이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기 때문이다. 남양유업과 파스퇴르유업이 뉴질랜드산 분유원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의 충격이 커지고 있다. 중국 이외의 국가로부터 수입된 유가공품에서 멜라민이 검출된 것은 처음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뉴질랜드 낙농업체에서 생산한 우유단백질 락토페린에서 멜라민이 검출됐다는 보도에 따라 뉴질랜드산 락토페린(원료) 9건과 이를 원료로 사용한 분유, 이유식 등 19개 제품을 검사한 결과 남양유업과 파스퇴르유업이 수입한 락토페린 2건에서 멜라민이 검출됐다고 1일 밝혔다.
 
식약청에 따르면, 락토페린에서 검출된 멜라민의 양은 각각 3.3ppm과 1.9ppm으로 측정됐다.남양유업은 올들어 뉴질랜드로부터 390kg의 락토페린을 수입했으며 이 가운데 부적합 물량은 190kg이다. 부적합물량은 모두 압류됐다고 식약청은 전했다.
파스퇴르유업이 수입한 235kg 가운데 멜라민이 검출된 분량은 170kg이며 이 가운데 135kg은 이미 사용돼 35kg만 압류됐다. 

이날 멜라민이 검출된 락토페린은 국내 유명 분유.이유식 업체가 제품원료로 쓰기 위해 수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적인 초유성분인 락토페린은 면역강화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분유와 이유식, 면역강화 기능성 식품 등에 널리 이용된다.
하지만, 이들 원료를 사용한 유제품에서는 멜라민이 검출되지 않았다.
이들 락토페린에서 검출된 멜라민 함량이 매우 낮은데다 분유에서 차지하는 락토페린의 함량이 미미해 분유나 이유식 제품에서는 검출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는 게 식약청의 설명이다. 

식약청은 멜라민이 검출된 원료 2건에 대해 압류조치를 내리고 분유 및 이유식 제조를 금지했다. 또 뉴질랜드 타투아협동조합 낙농회사(Tatua Co-Operative Dairy Company Ltd.)에서 제조한 락토페린 및 유성분 함유 제품 수입을 잠정 금지했다.

<저작권자 ⓒ '빠르고 깊이 있는 금융경제뉴스' 서울파이낸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