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온종합병원 "봄철 나들이, 참진드기 조심해야"
부산 온종합병원 "봄철 나들이, 참진드기 조심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FTS 주요 매개체 참진드기, 봄∼가을 활동
고열·구토 등 소화기 증상… 18.7% 사망
진드기 주의 표지판. (사진=온종합병원)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따뜻한 봄 참진드기가 서서히 활동하기 시작하면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감염에 비상이 걸렸다.

16일 질병관리청 통계 자료에 따르면 SFTS는 국내 첫 환자가 보고된 지난 2013~2023년 모두 1895명의 환자가 발생했고 그 중 355명이 사망해 18.7%의 치명률을 보였다.

유홍 부산 온종합병원 통합내과 박사는 "SFTS는 주로 4∼11월에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린 후 1주에서 2주 이내 고열이나, 오심·구토·설사 등 소화기 증상을 일으킨다"고 설명했다.

SFTS 매개체인 참진드기는 주로 수풀이 우거진 곳에서 서식하다가 숙주인 사람이나 야생쥐·고라니·멧돼지 등 동물이 지나가면 달라붙어 피를 빨아 먹는다. 멀리 날아가 달라붙지는 않으므로, 진드기가 사는 곳에 들어가게 되는 경우에만 접촉하게 되고 물릴 수 있다.

참진드기는 3숙주 진드기로 유충, 약충, 성충 단계에서 각기 다른 숙주에 기생해 흡혈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

날씨가 따뜻해지는 봄부터 약충으로 나타나 여름철에는 성충으로 자라고 가을철에는 주로 유충이 발생하면서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한다. 국내에서 SFTS를 매개하는 참진드기는 작은소피참진드기가 가장 많이 서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진드기에 물린다고 해서 SFTS에 모두 걸리는 것은 아니다. 질병관리청이 실시한 전국 진드기 채집 조사 결과에 따르면 SFTS 바이러스를 보유하고 있는 진드기는 0.5%의 최소 양성률을 보여, 일부 진드기에만 SFTS 바이러스 감염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홍 박사는 "진드기에 물렸다고 모두 감염되는 것은 아니므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는 검사를 해도 감염여부를 확인하기 어렵다"며 "일단 진드기에 물렸을 땐 먼저 진드기를 제거하고, 해당 부위를 재빨리 소독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후 15일 동안 발열, 구토, 설사 등 임상증상이 나타나는지 주의 깊게 관찰하고는 임상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을 것을 유 박사는 권유했다.

호흡기로 전파되는 인플루엔자나 사스(SARS)와는 달리 SFTS 바이러스는 주로 진드기를 매개로 해 전파되는 게 특징이다.

다만 환자의 혈액 등에 직접적으로 노출된 일부 의료진·밀접접촉자에서 SFTS가 발병한 사례가 있기 때문에 SFTS 환자와의 접촉 시에 주의가 필요하다.

높은 치명률의 SFTS에 걸리지 않으려면 진드기에 물리지 않는 게 상책이다. 진드기의 활동이 왕성한 봄부터 가을까지 야산지역의 발목 높이 초지에서 참진드기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유홍 박사는 "풀숲이나 덤불 등 진드기가 많이 서식하는 장소에 들어갈 경우 긴 소매, 긴 바지, 목이 긴 양말 안에 바짓단을 집어넣고 발을 완전히 덮는 신발을 착용하는 게 진드기 물림 방지에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야외 활동 후에는 반드시 샤워를 하고, 진드기가 붙어있는지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은욤 2024-04-19 13:31:12
날이 따뜻해지는만큼 더욱 조심해야겠어요.

강이 2024-04-19 08:52:53
야외활동 시 주위하고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겠어요

송이 2024-04-19 06:41:41
야외활동 시 주의하고 증상 발현시 좀 더 심경써야겠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