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 서동생태관광지, 천연기념물 '수달' 발견
익산 서동생태관광지, 천연기념물 '수달' 발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연환경 보호 및 생태계 안정화 노력 결실
익산 금마저수지 전경. (사진=익산시)
익산 금마저수지 전경. (사진=익산시)

[서울파이낸스 (익산) 주남진 기자] 전북 익산시는 천연기념물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수달이 익산 금마저수지를 중심으로 한 '서동생태관광지'에서 포착됐다고 15일 밝혔다.

자녀와 함께 생태학습활동을 하던 한 시민이 금마저수지에서 수달을 발견하고 촬영한 영상을 익산시에 제보했다.

영상에는 저수지 물가에서 빠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는 수달 3마리의 모습이 담겨 있다.

수달은 족제비와 비슷하지만 훨씬 더 크고 수중생활에 적합한 신체 구조를 가지고 있다. 낮에는 보금자리에서 쉬고 밤에 활동하며 위험 상태에 놓이면 물속으로 잠복하는 습성이 있다.

이런 특성으로 외부에서는 쉽게 만나볼 수 없는 희귀 동물이며 지난 1982년 11월 전국 일원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됐고 2012년 7월에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 지정돼 보호받고 있다.

유칠선 지역생태연구가 박사는 "수달은 깨끗한 물과 먹이가 있는 곳에서만 서식하는 민감한 동물"이라며 "금마저수지가 풍부한 먹이와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서식지로 변모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지표"라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서동생태관광지의 자연환경을 보호하고 생태계 안정화를 위해 더욱 노력할 계획"이라며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휴식공간이자 자연과 교감할 수 있는 생태교육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