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美 방문 반도체·에너지 협력 논의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美 방문 반도체·에너지 협력 논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여용준 기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미국을 방문해 반도체 등 첨단 산업과 수소·소형모듈원자로(SMR) 등 청정에너지 산업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안 장관이 10∼12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를 방문해 미국 상무부 장관과 에너지부 장관을 비롯한 행정부 고위 당국자들과 의회, 주요 싱크탱크 핵심 인사들을 만나 한미 산업·에너지 협력 방안과 통상 현안을 폭넓게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 장관은 이번 방미를 통해 미국 측과 첨단 산업·청정에너지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는 한편 미국의 반도체 보조금,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인센티브 관련 협의도 진행할 예정이다.

안 장관과 지나 러몬도 미국 상무부 장관과의 만남에서 미국 측은 자국이 주도하는 대중국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에 한국이 다른 우방인 네덜란드, 일본처럼 독자 수출 규제 강화에 나서 줄 것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 측도 삼성전자 등 한국 반도체 기업들이 받게 될 반도체 보조금, 이차전지 기업들의 향후 사업 구도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외국우려기업(FEOC) 규정 문제와 관련한 관심 사항을 전달하고 미국의 협조를 요청할 방침이다.

안 장관과 제니퍼 그랜홈 에너지부 장관과의 협의에서 양국은 수소·원전·SMR·재생에너지 등 탈탄소 전환을 위한 청정에너지 분야 협력을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이다.

또한 에너지 분야 협의에서는 미국 웨스팅하우스와 한국수력원자력의 소송전이 한국의 체코 등 해외 원전 수출에 불확실성 요인으로 작용하는 상황에서 우리 측은 한미 원전 협력 강화 필요성을 위한 양국 정부의 건설적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할 것으로 관측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