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 중대재해·인력난 해결할 22대 국회의원은 누구?
조선업 중대재해·인력난 해결할 22대 국회의원은 누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소 밀집' 경남 거제 총선 출마자 3인 공약 눈길
'고용구조 개선' vs '숙련공 양성' vs '임금 직불제' 등
(왼쪽부터) 변광용 더불어민주당 후보, 서일준 국민의힘 후보, 김범준 개혁신당 후보 (사진=선관위)

[서울파이낸스 김수현 기자] 제22대 국회의원 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국내 조선산업 중심지 거제 지역의 조선소 문제 해결책이 눈길을 끌고 있다. 중대재해, 인력난 등 리스크가 겹친 조선소 문제 해결을 위해 후보 3인이 저마다의 해법을 내놨다. 

경남 거제시는 국회의원과 자치단체장 선거구가 같은 경남 유일의 단일 자치단체 선거구다. 거제에는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등 주요 조선 사업장이 위치해 있어 하청업체를 포함해 조선업 노동자만 약 5만여 명에 이른다. 이번 총선에는 더불어민주당 변광용, 국민의힘 서일준, 개혁신당 김범준 후보가 출마했다. 특히 이번 선거는 변광용 후보와 서일준 후보가 거제 시장직을 두고 겨룬 뒤 6년만에 재대결하며 관심을 끌고 있다.

국내 조선사업은 수주 호황기으로 활기를 띠고 있지만, 현장에서는 물량을 소화할 인력이 부족하며 중대재해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들어서 조선소 내 5명의 사망자가 발생하자 노동자들은 특단의 안전 관리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조선소 내 위기감이 조성되자 거제 출마 후보자들은 풀어야 할 숙제로 삼고 해법 제시에 나섰다.

변광용 후보는 지난 2018년 제7회 지방선거 당시 서 후보와의 거제 시장직을 두고 경쟁을 펼치다 승리를 쟁취했다. 당시 득표율은 변 후보 52.47%, 서 후보 45.64%를 기록했다. 조선 노동자들은 대부분 청장년 층으로 도내 다른 지역보다 진보 성향이 강하지만 국회의원 선거에 있어서는 보수 정당이 우세하다. 변 후보가 이번 총선에 당선될 경우 민주당 최초 국회의원이 된다.

변 후보는 임금 현실화, 원하청 다단계 고용구조 개선 등의 내용을 담은 조선산업기본법 제정을 제1호 공약으로 걸었다. 노동자들의 실질 임금 향상을 위해 세금 감면, 주거·교육 등 복지를 지원한다. 차세대 조선산업을 위해 정책도 준비했다. 탈탄소·스마트 첨단 기술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며 기업-노동자-상권-정치권의 상생 협력체를 추진한다. 또 내국인 채용 확대와 적정수 외국인 도입을 위해 외국인 노동자 쿼터제 확대를 원점에서 검토할 예정이다. 

재선에 도전하는 서일준 후보는 조선 기술 강국 자리매김을 위해 지원 정책과 인력 수급 정책을 준비했다. 차세대 친환경 선박 기술인 LNG선 화물창 국산화 기술 연구 지원, 저탄소 선박기술 R&D 지원 등 첨단 기술의 국산화 기반 구축에 나선다. 또 고위험 작업의 경우 로봇으로 대체하기 위해 자동화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국내 인력 수급을 위해서는 조선해양 미래혁신인재센터 사업을 지속하며 거제 마이스터고 등을 통해 숙련 기술자 양성에도 나선다. 퇴직자를 위한 재취업 지원센터도 설립할 예정이다.

김범준 후보는 조선업 임금 직불제를 제1과제로 선정했다. 조선업 인력의 88% 구성하는 하청업체의 직원과 원청업체의 직원 간의 큰 임금격차가 현재 조선업 인력 부족의 근본 원인으로 꼽은 것이다. 이어 대우조선해양 협력업체 근무 시절의 경험을 바탕으로 저임금, 다단계 구조, 숙련노동자 미복귀 등을 해결 과제로 삼았다.

한편 지난 5일과 6일 이틀간 치러진 사전투표에서 거제시 투표율은 33.31%를 기록했다. 이는 역대 총선 사전투표율 중 가장 높은 수준이며 경남 전체 사전투표율 30.71%보다 높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