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수 김포시장 "교통부터 서울통합···총선 이후 통합 논의 본격화"
김병수 김포시장 "교통부터 서울통합···총선 이후 통합 논의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서울2호선 업무협약, 동행버스 등 교통부터 통합 진행 중
지난달 21일 김병수 김포시장(오른쪽 첫 번째)이 이기재 양천구청장(왼쪽 첫 번째)과 함께 서울시청을 방문, 오세훈 서울시장(가운데)에게 '서울 2호선 신정지선 김포 연장' 사업협약서를 전달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포시)
지난달 21일 김병수 김포시장(오른쪽 첫 번째)이 이기재 양천구청장(왼쪽 첫 번째)과 함께 서울시청을 방문, 오세훈 서울시장(가운데)에게 '서울 2호선 신정지선 김포 연장' 사업협약서를 전달하고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김포시)

[서울파이낸스 (김포) 유원상 기자] 경기 김포시가 기후동행카드, 서울2호선 업무협약, 70동행버스 등 사실상 교통통합으로 김포 서울통합을 가시화하고 있다. 

8일 시에 따르면 지난해 11월부터 서울시와의 공동연구반을 운영해 오고 있으며 총선 이후 김포 서울통합의 본격 논의가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병수 김포시장은 "지난해 11월 김포 서울통합에 관한 특별법안이 발의된 이후, 한 번도 서울통합에 대한 발걸음을 멈춰선 적이 없다. 김포 서울통합에 대한 기준은 시민 편의 향상이다. 행정구역과 생활권의 불일치로 나타나는 시민의 불편을 생활권 일치로 바로잡고자 하는 것"이라며 "경기분도로 인해 촉발된 사안이고 이미 오래전부터 준비해 왔던 만큼 총선과는 무관한 사항이다. 총선 이후에 논의가 더욱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역시 지난 4일 진행된 한 매체의 인터뷰 기사를 통해 "메가시티는 건전한 방향으로 물꼬를 틀 수 있는 아주 중요한 이슈인데 선거 전에 이슈화되면서 굉장히 안타깝다. 선거가 끝나고 나면 건강한 방향으로 계속 논의가 이어질 것이다. 정치 거품이 꺼지면 서울시민이 크게 거부할 이유가 없다"고 언급했다. 

오 시장은 "서울에서 높은 주거비를 견디지 못하고 이사 나간 분들이 서울로 출·퇴근이나 등하교하고 있어서 동일 생활권 내에 있다고 봐야 한다"며 "서울시민들이 굳이 좋아할 것도, 싫어할 것도 없다. 경계선은 개념상 있는 것일 뿐, 경기도민도 서울시민도 보통 때는 의식하지 않는데 선거 전에 이슈화가 되면서 거부감이 생긴 것이다. 내가 쓰는 기후동행카드를 다른 사람도 쓰면 불행해지는가"라고 반문했다. 

김포 서울통합이 가지는 큰 의의는 '행정구역과 생활권 불일치'를 바로잡아 사실상 서울 생활권이면서도 경기도권역으로 구분돼 정책 혜택을 받지 못했던 시민들의 혜택이 제대로 돌아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고, 나아가 세계 경쟁 순위에서 도태 위기에 처해 있는 서울의 경쟁력을 상향시켜 국가경쟁력으로 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는 데 있다. 

바다를 낀 김포를 서울이 안으면 한강의 물류 경쟁력, 관광 경쟁력 등을 포괄한 한강을 구체화할 수 있게 된다. 전문가들도 김포 서울통합으로 인한 한강의 경쟁력 향상에 대한 기대를 표하고 있다.

지난달 건설부동산포럼에서 발제자로 나선 송승현 도시와 경제 대표는 "김포는 한강 하구를 안고 있어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재 한강 주변을 입체 주거로 설계하거나 관광 상품화를 통해 국제도시의 면모를 갖출 수 있을 것"이라며 "김포와의 통합이 서울경쟁력에서 나아가 국가경쟁력 향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현재 김포시는 서울과 함께 공동연구반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공동연구반 회의 구성 초반에는 김포 서울통합을 위한 중점 연구과제를 논의했고, 중반에는 상생 비전에 대한 방향 논의 및 해외도시 사례 등이 공유 분석됐다. 이어 최근 회의에서는 재정 효과에 대한 분석까지 이어졌다. 

김포 서울 공동연구반을 통해 분석된 해외도시 사례는 다양하게 도출됐고 이에 대해 설치 목적과 법적 근거, 관장사무, 조직구성, 재원 조달, 운영성과 등 다각도의 분석이 실시됐다. 향후 김포시는 공동연구반을 통해 편입에 수반되는 재정, 조직체계와 사무, 행정구역, 교통 등 주요 쟁점 분야를 더욱 구체적으로 논의할 계획이다. 

김 시장은 "김포시는 총선 직후 행안부에 김포 서울통합 관련 주민투표를 본격 요청할 방침이다. 또 향후 정책추진 쟁점의 면밀한 분석으로 관련 기관 상호협력적인 기반을 확충하는 한편,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 청취로 공감이 전제된 합리적 세부 추진 방안을 지속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행안부는 내년 지방자치 30년을 앞두고 지방 행정 체제의 새로운 방향을 검토하기 위해 '미래지향적 행정 체제 개편위원회'를 출범키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부 차원에서 실무 검토 절차에 진입하게 되면 김포 서울통합 논의가 탄력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