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20억원 긴급 투입···도로 파임 정비
전남도, 20억원 긴급 투입···도로 파임 정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월 말까지 11개 위험 구간 10km…항구적 복구 추진
도로파임 정비 사진 (사진=전남도)
도로파임 정비 사진 (사진=전남도)

[서울파이낸스 (무안) 임왕섭 기자] 전라남도는 최근 급증하는 도로 파임(포트홀) 정비를 위해 재난관리기금 20억원을 긴급 투입, 11개 위험 구간 10km를 정비한다고 8일 밝혔다.

올해 전남에서 발생한 도로 파임은 1435건으로, 지난해(492건)보다 약 3배 넘게 급증했다. 겨울철 기온이 평년보다 높았고 강수량이 많았던 점이 원인으로 꼽힌다.

차량이 빠른 속도로 포트홀 위로 지나가면 바퀴나 휠이 파손되거나 순간적으로 핸들이 틀어져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시급한 정비가 요구된다.

이에 전남도가 지방도와 위임국도 2천954km를 22개 시군과 합동으로 전수조사한 결과 60개 구간 45km에 90억원의 사업비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중 교통량이 많고 위험한 10개 구간 7.9km에 20억원을 들여 지난 3월 신속하게 보수를 완료했다.

전남도는 보수가 끝난 이후에도 도로 파임과 균열이 심각해 사고 위험이 큰 남은 구간에 대해 재난관리기금 20억원을 추가로 투입, 긴급 보수를 추진키로 했다.

사업 대상지 11개 구간 10km는 다가올 우기 이전 5월 말까지 보수할 계획이다. 임시 복구 방식에서 벗어나 노면 절삭 후 고강도 아스콘 포장 등 재포장 수준의 항구적 복구를 할 방침이다. 보수가 필요한 27.1km의 남은 구간은 추가 예산을 확보해 지속해서 정비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