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온종합병원 "봄철 알레르기, 원인 파악해 효과적 대처 가능"
부산 온종합병원 "봄철 알레르기, 원인 파악해 효과적 대처 가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참나무·오리나무·자작나무·삼나무 알레르기 유발
개인 병력·가족력 있으면 알레르기 검사 필요
꽃가루 농도위험지수 서비스 안내문. (사진=온종합병원)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봄날과 함께 사방에 봄꽃들이 피면서 꽃가루 알레르기를 겪는 사람들에겐 이 시기가 외출조차 두렵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인구의 10% 정도가 꽃가루 알레르기를 앓고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오무영 부산 온종합병원 호흡기알레르기센터 센터장은 "공기 중에 떠다니는 꽃가루가 눈이나 코로 들어왔을 때 우리 몸의 면역시스템이 해로운 물질로 오해해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서 봄철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나무로는 참나무, 오리나무, 자작나무, 삼나무 등이며 꽃가루는 4~6월 초까지 날린다.

하지만 봄꽃의 대명사격인 개나리나 진달래, 벚꽃은 나비나 벌 등이 꽃가루를 옮기므로 대부분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꽃가루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증상은 맑은 콧물이 물처럼 흘러내린다. 또한 코가 막히거나 재채기가 동반되면서 눈·코·입·귀의 가려움, 눈의 충혈이나 눈물과 함께 심한 피로감을 갖는다.

오무영 센터장은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킨 적이 있거나, 가족 중 이 같은 증세를 경험한 이가 있으면 꽃가루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알레르기 진단을 위해서는 피부반응 검사, 혈액검사 등이 있다. 알레르겐 피부 반응 검사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꽃가루를 피부에 주입해 반응을 확인하며 피부 패치 테스트의 경우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꽃가루를 피부에 부착해 반응을 살펴보고 진단한다.

혈액검사는 혈액 속의 면역글로불린E(IgE)라는 단백질을 측정해 알레르기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꽃가루 알레르기로 진단받으면 외출 시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꽃가루 농도 위험지수 서비스를 통해 꽃가루 농도를 확인하는 게 좋다. '낮음→ 보통→ 높음→ 매우 높음' 등 4단계로 제공되는 꽃가루 농도위험지수에 따라 외출을 삼가거나, 외출 시 선글라스나 마스크 등을 필히 휴대해야 한다.

꽃가루 알레르기를 슬기롭게 관리하려면 △창문을 닫고 공기정화기 가동 △실내청소와 주기적으로 환기 △침구류는 주 1회 이상 온수 세탁 △꽃가루가 심할 시 야외활동 자제 △외출 시 선글라스, 마스크 착용 △외출 후 귀가 시 옷을 털고 손 씻기 등의 생활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야 한다.

오무영 센터장은 "환경개선이나 생활습관 관리에도 불구하고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전문의 상담을 통해 맞춤형 진료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알레르기 증상 정도에 따라 코를 세척하거나, 코 스프레이나 점안약을 사용하게 하고 심한 경우 항히스타민제를 처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오무영 센터장은 "꽃가루 알레르기는 봄철에 제한되지 않고, 사계절 내내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하므로 평소 생활습관을 통한 예방관리는 물론 증상이 나타났다면 전문의를 통해 알레르기의 원인물질을 확인해 효과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