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기업 밸류업 위한 대표기업 간담회 개최
거래소, 기업 밸류업 위한 대표기업 간담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4일 기업 밸류업을 위한 대표기업 간담회에 앞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사진=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자산총액 10조원 이상의 대표기업을 초청해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에 대한 의견을 듣는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우리나라 상장기업들은 코리아 디스카운트로 해외 경쟁업체와 비교할 때 자본시장에서 저평가 되고 있다"며 "이번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기업들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대표기업들이 한자리에 모인 만큼 충분히 의견을 수렴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에 반영할 것"이라며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도록 대표기업들이 선도적으로 참여하며 마중물 역할을 해주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는 미래에셋증권, 삼성전자, 케이티, 현대자동차, BNK금융지주 등 한국 시장을 대표하는 코스피 상장기업 11개사가 첨석했다. 이들은 기업의 자발적인 기업가치 제고 노력 방향에 대해 공감하고, 가이드라인 마련 및 인센티브 제공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기관투자자 참여, 인센티브 확대, 자율공시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프로그램이 단기적인 관심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이고 일관된 정책 기조로 유지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또 기업가치 제고 우수기업의 밸류업 지수 ETF 편입과 국민연금 등 주요 기관투자자의 참여를 확대해 밸류업과 투자 사이의 선순환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기업 밸류업에 있어 이사회의 역할과 관련해 자율성을 부여하고 공시 관련 부담을 완화해 적극적인 참여가 이뤄질 수 있도록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기업과 투자자 모두가 체감할 수 있는 세제혜택이 필요하다는 이야기도 덧붙였다.

거래소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수렴한 의견을 기업 밸류업 자문단에 전달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 제정 및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세부사항 설계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 이달 내 중견기업, 성장기업 릴레이 간담회를 개최해 다양한 기업의 의견을 수렴하고 다음 달 지역별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할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