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 'KR-CON' 22차 버전 출시
KR, 'KR-CON' 22차 버전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MO 협약 문서 수록한 프로그램
KR-CON 22차 모습. (사진=한국선급)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한국선급(KR)이 지난 1일 국제해사협약 전산화 프로그램인 KR-CON 22차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KR-CON은 방대한 국제해사기구(IMO)의 협약 문서를 수록하고 있는 전자문서 프로그램으로 지난 2000년 KR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해 처음 출시했다.

PC·모바일 기기를 통해 최소한의 터치·클릭만으로 IMO의 대부분 문서를 쉽게 열람할 수 있고 특정 선박에 적용되는 규정 또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이미 24년간 전 세계 해사업계 종사자와 각국 정부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다.

이번에 출시된 22차 버전은 그동안 수집된 KR-CON 사용자들의 불편사항들을 개선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모바일 버전 사용 시 발생했던 로그인 오류를 해결했다.

이외에도 KR-CON의 새로운 패키지와 홍보 브로셔 제작에 FSC 인증을 받은 종이와 콩기름으로 인쇄하는 기법을 활용했다. 탄소 배출이 적은 친환경 재료를 적극적으로 도입해 기후 위기 대응에 동참하고 지속가능경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KR-CON 개발 책임자인 이중근 KR 협약업무팀장은 "이번 KR-CON 22차 버전은 ESG 경영에도 기여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개선했다"며 "연내 AI 기술을 도입해 단순한 Word Seach 기능을 넘어 AI가 데이터를 학습해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할 수 있도록 기능성을 더욱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KR-CON 22차 버전에는 지난 2022년과 2023년 개최된 IMO의 제33차 총회(Assembly) 내용은 물론 제107차 해사안전위원회(MSC)·제80차 해양환경보호위원회(MEPC)에서 채택된 해상인명안전협약(SOLAS)와 해양오염방지협약(MARPOL) 등의 개정사항이 반영돼 있으며 이후 채택되는 문서들은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현재 KR-CON은 △웹사이트 △모바일앱 △USB △웹 설치버전으로 이용 가능하며 IMO 협약과 코드, 결의서·회람문서 등을 국‧영문으로 제공하고 있다. KR-CON 22차 버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KR 홈페이지와 KR-CON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