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협회, 방송 3사 공동출구조사 무단 인용보도 대응
한국방송협회, 방송 3사 공동출구조사 무단 인용보도 대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상파 3사 모두 공표 지역 한해 시간차 두고 인용해야
종편, 신문, 포털, 1인 방송 크리에이터까지 모두 해당
(사진=한국방송협회)
(사진=한국방송협회)

[서울파이낸스 이도경 기자] 한국방송협회 산하 KEP(방송사공동예측조사위원회)는 10일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방송3사 공동출구조사 인용보도 주의사항을 3일 배포했다.
 
KEP가 발표한 '출구조사 인용기준'에 따르면, 출구조사결과 인용은 지상파 3사(KBS·MBC·SBS)에서 모두 공표된 지역에 한해 상당한 시간차를 두고 인용해야 한다. 각 정당별 의석수는 오후 6시 30분 이후, 각 지역구 당선자 예측결과는 7시 이후에 인용할 수 있다. 기준을 적용 받는 매체는 종편, 신문, 포털뿐 아니라 유튜브 채널 및 1인 방송 크리에이터도 해당된다. 

김철우 KEP 위원장은 "출구조사 결과는 막대한 비용이 투자된 방송3사의 지적재산으로 방송3사의 허락 없이 출구조사 결과를 인용하는 것은 '부정경쟁방지 및 영업비밀보호에 관한 법률'을 위반한 불법"이라며 "이는 사법부 판결로도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방송3사가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국민의 알권리와 공정한 선거관리에 대한 검증이라는 공적책무를 위해 70억원이 넘는 비용을 투입한 만큼 지적재산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출구조사무단 사용에 대해 적극적인 법적대응을 예고했다.

총 사업비 72억8000만 원이 소요되는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방송3사 공동출구조사'는 한국리서치, 코리아리서치, 입소스주식회사 3개 조사기관이 수행하며 선거당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국 2000여개 투표소에서 투표자 약 50만 명, 선거일 전 사전투표예측 전화조사에 5만 명을 대상으로 조사할 예정이다. 출구조사 결과는 선거마감 시각인 18시에 방송3사를 통해 공표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