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창 중우축산, 전국 최초 민가농가 한우씨수소 선발 '쾌거'
고창 중우축산, 전국 최초 민가농가 한우씨수소 선발 '쾌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창군 한우 브랜드 품질 향상 등 기대
고창에서 탄생한 한우 후보씨수소. (사진=고창군)
고창에서 탄생한 한우 후보씨수소. (사진=고창군)

[서울파이낸스 (고창) 주남진 기자] 전북 고창군의 한우 농가에서 한우 후보씨수소 1두가 선발됐다. 민간 농가의 한우가 후보씨수소로 선발된 것은 전국최초 사례로 고창군 한우 브랜드의 품질 향상 등이 기대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고창군 신림면 중우축산 김문석 대표가 키우는 한우 1두가 전국 최초로 민간 한우 후보씨수소로 선발됐다.

슈퍼한우를 키워낸 김문석 대표는 고창군 '청춘한우 사업단' 핵심 멤버로 활동하며 저탄소 한우 생산에 앞장서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처음 시행한 저탄소 축산물(한우) 농장으로 인증을 받기도 했다.

그간 후보씨수소는 농협경제지주 한우개량사업소·국립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 등 국가 기관에서 생산·관리돼 왔다. 씨수소 선발은 1년에 2번 진행되고 올 상반기 심사두수 449두중 단 36두만 선정됐을 정도로 경쟁이 치열하다. 

따라서 이번군 농가의 씨수소 배출은 지역 한우농가의 자긍심이 커지는 것은 물론 막대한 경제적 효과를 가져다 줄 전망이다.
 
기존 축산법의 정액등처리업이 완화되면서 후보씨수소를 보유한 농가는 인허가를 받아 한우 정액의 생산, 판매가 가능하다. 

이에 따라 군은 한우 우량 정액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고창군 관내 농가에 정액을 우선 공급할 계획이며 후보씨수소의 후대 검정을 통한 보증씨수소 선발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고창군 축산과 관계자는 "이번 후보씨수소 선발을 통해 고창 한우의 우수성을 입증하였으며 유전체 분석 및 우량 정액 지원 등을 통한 지속적인 한우 개량으로 추가적인 후보씨수소 및 보증씨수소 생산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정액 등 처리업체 개설을 통해 관내 한우 농가에 우수한 후보씨수소 정액이 공급된다면 고창 한우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