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의 파동 속 췌장암 수술 성공한 60대 환자···"암수술, 서울만 고집 말라"
전공의 파동 속 췌장암 수술 성공한 60대 환자···"암수술, 서울만 고집 말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종합병원 김건국 교수, 췌비장절제술 성공
환자가 개인 SNS에 올린 지방의료 우수성을 알리는 글. (사진=온종합병원) 

[서울파이낸스 (부산) 강혜진 기자] "매우 어려운 수술임에도 지금은 수술이 잘돼 빠르게 회복 중입니다. 혹시 저와 같은 질환(췌장암)이 있으신 분들은 서울 쪽 병원을 고집하다 시기를 놓치지 말고, 하루빨리 지방 종합병원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거기도 수술경험이 많은 의료진이 계십니다."

최근 부산 온종합병원에서 췌장암 수술을 받은 올해 60살 환자가 지방의료 우수성을 알리는 글을 SNS에 게재해 관심을 끌고 있다.

이달 초 경남 통영에서 췌장암 진단을 받고도 전공의 파동으로 대형병원들이 파행 운영되면서 서울에서의 수술길이 막혀 발을 동동 구르다가 부산 온종합병원에서 수술을 성공적으로 끝내고 회복 중인 A씨다.

그가 수술 직후 자신에 관한 기사를 올린 개인블로그에 댓글을 달고 지방의료 전도사로 자청하고 나섰다.

A씨는 지난 19일 김건국 온종합병원 간담췌외과 교수로부터 4시간 30분에 걸쳐 근치적 전방향 췌비장절제술을 받고 일반병실에서 합병증 없이 컨디션 양호한 상태로 회복 중이다.

주치의 김건국 교수는 “종양 자체는 컸지만 다행히도 다른 장기로 전이되지 않아 완치 가능성이 높다”며 “자칫 차일피일하다가 수술시기를 놓쳤더라면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빠졌을 수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특히 “통영 소재 병원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지방종합병원에서 빨리 암 수술을 받으려 했던 환자의 결정이 크게 도움 됐다”고 덧붙였다.

A씨는 지난 11일 경남 통영시 한 병원에서 췌장암 진단을 받고 해당 병원 측으로부터 서울지역 대학병원을 추천받았다. 일반적으로 수도권 빅5 병원에서 암 수술 스케줄을 잡으려면 최소 3개월에서 길면 6개월 정도 기다려야 한다. 게다가 지난달 중순부터 계속되고 있는 전공의 파업 등으로 서울에서의 진료가 원활하지 않아 A씨 가족들은 전전긍긍해야 했다.

또 통영이 거주지여서 서울까지 진료 받으러 가기도 쉽지 않아 온 가족들이 나서서 인근 대도시에서 암 수술이 가능한 병원과 의사를 찾는데 집중했다. 마침내 부산의 온종합병원 간담췌외과 김건국 교수를 확인하고 곧바로 진료예약을 잡을 수 있었다.

부산 온종합병원은 현재 700병상을 갖추고 100억원대 방사선선형가속기 '라이낙'과 고화질로 미세 암세포까지 진단 가능한 '디지털 PET-CT' 등 첨단 암치료 관련 장비를 운영하는 한편 간담췌외과뿐만 아니라 유방외과, 흉부외과, 혈액종양내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진료과에 부산대병원·동아대병원·고신대병원 등에서 암 수술이나 치료경험이 많은 대학교수 출신 의료진을 대거 영입해 '암 전문병원'으로서의 위상을 구축하고 있다.

A씨는 "췌장암 등 암환자들이 무조건 서울에서 수술받으려고 쓸데없이 시간만 허비해서, 때를 놓치지 말고 하루라도 빨리 치료를 받아 건강이 회복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댓글을 작성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어 "서울이 지방에 비해 의료시설이 더 발전되고 우수한 의료진이 많다고 생각하지만, 지금처럼 전공의 파동에다 전국에서 몰려드는 환자들로 인해 제때 치료를 받을 수 없다면 지방에도 실력 있는 의료진이 얼마든지 많으니 인맥 동원한다고 괜한 시간 낭비하지 말고 지역 종합병원에서 해결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A씨는 자신의 주치의인 김건국 온종합병원 교수에 대해서도 "처음 진료실에서 뵀을 때부터 확신과 믿음이 갔는데 수술 과정에서 매번 최선을 다하시는 모습에 크게 감동을 받았다"며 "서울아산병원 출신에 가천의대 길병원에서 외과 교수로서 13년 이상 재직한 검증된 커리어에 군말 없이 내 몸을 맡길 수 있었다. 제 생명을 살려주신 김건국 교수님께 다시 한 번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며 거듭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