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갑 홍순헌 43%·주진우 39% 초접전 '주목'
부산 해운대갑 홍순헌 43%·주진우 39% 초접전 '주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p차 오차범위 내 접전 양상
부산 해운대갑 여론조사 결과 이미지. (사진=KBS부산 영상 캡쳐)
부산 해운대갑 여론조사 결과 이미지. (사진=KBS부산 영상 캡쳐)

[서울파이낸스 전국부(부산) 이슈팀] 지난 40년간 보수 진영 후보가 단 한 번도 패한 적인 없던 부산 해운대구에서 국회의원선거 여론조사 결과 초접전을 벌이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해운대구청장 출신인 홍순헌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윤석열의 남자'로 불리는 주진우 국민의힘 후보에게 오차범위 내에서 앞서고 있는 것이다.

KBS부산·국제신문이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21~24일 부산 해운대갑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을 실시한 결과 가상대결에서 43%를 얻은 홍 후보가 39%인 주 후보와 4%포인트 차이로 오차범위(±4.4%포인트) 내에서 접전을 벌였다.

해운대갑 정당 지지율은 국민의힘이 42%로 29%에 머문 더불어민주당을 13%포인트 차이로 앞섰다. 다시 말해 홍 후보가 개인기로 정당 지지도를 극복한 셈이다.

다만 당선 가능성은 홍순헌 후보 33%, 주진우 후보 52%로 주 후보가 19%p 격차로 홍 후보를 앞섰다.

적극적 투표 층에서도 홍순헌 후보 47%, 주진우 후보 42%로 오차범위 내인 5%p 차이를 나타냈다. 후보 선택 이유에 대해서는 홍 후보 지지자는 56%가 정당, 40%가 인물이라고 답했다. 주 후보 지지자는 78%가 정당, 16%가 인물이라고 답했다.

홍순헌 후보는 지역 내 지지층이 상당히 두터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해운대구청장 재직 시절 공약이행률 98.7%를 달성한 점은 지금도 회자되고 있다.

교통, 안전, 관광, 경제, 복지 등 7개 분야에서 78개 공약을 추진했으며 하나를 빼고는 모두 이행했다. 못 지킨 공약 하나가 '해운대시설관리공단 설립'인데, 이마저도 국민의힘 소속 해운대구의원들의 타당성 용역비 부결로 무산됐다.

주진우 후보는 검사 시절부터 윤석열 대통령과 밀접한 관계를 맺어왔다. 윤 정부 탄생 이후엔 대통령비서실에서 법률비서관을 지냈다. 대표적인 '친윤' 인사이기 때문에 국민의힘 지지자들 사이에서는 지역발전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기대를 받는다.

해운대갑의 여론조사가 이처럼 '골든 크로스'의 지표를 보이고 있지만, 두 후보 간의 대결은 마지막까지 결과를 예측하기 쉽지 않아 보인다. 선거 당일 야당이 주장하는 '정권 심판'과 여당의 '정권 안정'에 대한 주민의 의지가 얼마만큼 실제 투표로 이어질 지가 승패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