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도소 강서 이전 놓고 김도읍·변성완 설전
부산교도소 강서 이전 놓고 김도읍·변성완 설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강서구 더불어민주당 변성완·국민의힘 김도읍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부산 강서구 더불어민주당 변성완·국민의힘 김도읍 후보. (사진=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서울파이낸스 (부산) 조하연 기자] 부산교도소·구치소 이전을 두고 부산 강서구 여야 후보 간 날선 공방이 오가고 있다.

지난 15일 더불어민주당 변성완 후보가 국민의힘 김도읍 후보에게 '부산교도소 구치소 이전' 문제와 관련해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변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김도읍 후보에게는 부산시의 교도소·구치소 통합 이전 권고안을 막지 못한 분명한 책임이 있다"며 "강서구에서만 12년 3선 국회의원이자, 구치소 이전 문제 소관 기관인 법무부를 담당하는 법제사법위원장을 하면서 무엇을 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박형준 시장, 김도읍 후보 모두 같은 집권당 소속으로 가장 큰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고 사과부터 하는 게 주민들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며 "주민 앞에서 당당하게 각자의 입장을 밝히고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이 필요하다"며 공개토론을 제안했다.

이에 김도읍 후보는 곧바로 보도자료를 내고 "변성완 후보의 적반하장 행태에 실소를 금치 못한다"고 질타하면서 "부산교정시설 강서 통합이전의 발단은 바로 민주당 오거돈 전 부산시장, 변성완 전 행정부시장"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에 따르면 2019년 6월19일 문재인 정권 당시 법무부와 부산시가 밀실에서 '부산구치소 강서 통합이전 업무협약 체결'을 맺으면서 시작됐고 당시 행정부시장은 현 민주당 변성완 후보다.

김 후보는 "그런데도 변성완 후보는 저에게 부산교정시설 강서 통합이전 권고안을 막지 못한 책임을 떠넘기며 12년 동안 무엇을 했냐고 물었다. 정말 몰라서 묻는 거냐"고 반문하면서 "부산교정시설 강서 통합이전 제가 막아냈다"고 주장했다.

그 근거로 2019년 12월16일 법무부가 부산시에 제출한 공문을 제시했다.

해당 공문에는 "통합이전대상지로 검토 중인 지역구 국회의원이자 법제사법위원인 김도읍 의원이 의정활동을 통해 다각적으로 적극적인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고, 2만6000명의 지역 주민들이 반대 서명부를 제출하고 있다"고 명시돼 있다.

또 김 후보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부산교정시설 입지선정위원회 정책권고안에 대해서도 "아무런 법적 근거나 효력이 없는 월권행위인 만큼 '부산교정시설 강서 통합이전'은 사실상 끝났다"면서 "추후 부산시의 월권행위도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강서주민들께 사과해야 할 사람은 바로 변성완 후보"라면서 "왜 사과하지 않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