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L,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선언문 제8주년 기념식···'평화정신' 정착
HWPL,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선언문 제8주년 기념식···'평화정신' 정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경기 가평군 평화연수원에서 열린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선언문 DPCW 8주년 기념식 모습. (사진=HWPL)
14일 경기 가평군 평화연수원에서 열린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선언문 DPCW 8주년 기념식 모습. (사진=HWPL)

[서울파이낸스 (가평) 유원상 기자] 세계 각국의 분쟁이 날로 격화되는 가운데, 평화 문화의 중요성과 제도적 평화의 필요성을 되새기는 국제 평화 전문가들의 모임이 한국에서 열렸다.

사단법인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이하 HWPL)은 지난 14일 대한민국 경기도 가평군에 위치한 평화연수원에서 '평화의 정신 구축: 제도적 평화를 위한 문화 간 대화와 이해'라는 주제 아래 HWPL 지구촌 전쟁종식 평화 선언문 제8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HWPL은 2016년 3월14일 DPCW 작성과 공표 이후 평화의 제도화를 실현하기 위해 매년 기념식을 열고 있다. 올해는 세계 각국의 정치, 법조, 종교, 교육, 언론, 여성, 청년 분야의 전문가들이 온·오프라인으로 함께했다. 특히 현장에 참석한 1만여 명의 HWPL 회원들은 안내에 따라 질서를 지키며 기념식 현장을 가득 메웠다.

기념식은 △기념 영상 △축전 △발제 △기념사 순으로 진행됐다.

이만희 HWPL 대표는 기념사에서 "지구촌을 31바퀴나 돌며 많은 종교인과 정관계 인사들을 만나 평화의 필요성을 전했다"며 "서로 다른 부분이 있으나 대부분 순수했고 항상 좋은 인연을 이뤘다. 모든 나라를 다니며 많이 배웠다"고 말했다.

이어 "이처럼 우리는 국경과 인종, 종교를 떠나 서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다툼과 싸움을 그치고, 사람 대 사람으로서 도리를 다하고, 서로 협력하자"고 강조했다.

비두라 위크라마나야카 스리랑카 종교문화부 장관은 축사에서 "HWPL이 평화를 이루기 위해 보여준 헌신은 더 조화로운 세계를 구축할 기반을 마련했다"며 "전쟁을 종식하고 국가 간 이해를 증진한다는 공동의 목표를 위해 쉼 없이 노력하는 사람들과 기관들은 정말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HWPL 평화 활동의 성과로 올해 동티모르에서는 대중의 평화 인식 제고를 위한 언론인 훈련 과정을 진행할 예정이다. 오텔리오 오테 동티모르 언론위원회 의장은 "평화 언론 교육을 실시하기 위해 HWPL과의 협약을 체결했다. 이 소식을 전하게 된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이번 파트너십은 언론 자유 및 언론 기관의 독립 증진에 대한 우리의 공동 헌신을 강조한다. 올해 동티모르 언론위원회는 문화 간 대화와 이해를 기반으로 한 제도적 평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HWPL의 노력을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9년 동안 종교간 대화에 참여해 온 대각불교 조계종 오룡사 주지 법산스님은 "문화간 대화와 이해는 종연사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 종교의 뿌리는 하나이며 그 뜻은 참으로 고귀한 가치임을 깨닫게 된다"며 경서비교연구 등 종교지도자들의 평화 활동 참여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념식의 마무리는 평화의 여정을 담은 다채로운 공연으로 장식됐다. 공연 중에는 DPCW 10조 38항의 내용을 퍼포먼스로 풀어내는 세션과 더불어 평화가 이루어진 꽃으로 물든 낙원의 모습을 표현했다.

한편 DPCW는 15개국의 국제법 전문가들이 작성에 참여해 10조 38항으로 구성됐다. 선언문은 분쟁의 예방, 해결 및 평화로운 국제사회를 구축하기 위한 원칙과 방안을 다루고 있으며, 전쟁종식을 이루는 개인, 사회, 국가의 역할을 선명하게 제시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반 2024-04-15 15:58:50
전쟁을 통해서 젊은이들이 얻을 수 있는건 없다. 전쟁 절대 반대

진즈어 2024-04-06 01:11:24
이게 발판되어서 세계전쟁도 사람들간의 싸움도 다 끝났으면좋겠다

light 2024-03-29 09:50:41
진짜 제발 전쟁 좀 멈췄으면ㅠ

사랑이 2024-03-27 11:46:48
이런 좋은 행사들은 많이 알려지면 좋겠음!!

포도 2024-03-24 16:05:12
대단하고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