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소식] '2024년 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 선포···생활폐기물 10%↓
[수원소식] '2024년 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 선포···생활폐기물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원시 자원순환정책 홍보물. (사진=수원시)
수원시 자원순환정책 홍보물. (사진=수원시)

[서울파이낸스 (수원) 유원상 기자] 경기 수원시가 탄소 중립을 위한 '2024년 쓰레기와의 사랑과 전쟁'을 선포하고, 강력한 쓰레기 감량 정책을 펼치고 나섰다.

8일 시에 따르면 올해 생활폐기물 예상 발생량 13만5835t 중 1만3564t을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온실가스 감량 목표는 '예상 발생량(14만2688tCO2eq) 대비 10%(1만4269tCO2eq)'다.

시는 '쾌적한 도시환경, 살고 싶은 수원시'를 비전으로 시민 참여를 통한 일상 속 폐기물을 감량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주요 추진 과제는 △우리집은 내가 자원관리사(시민 참여 교육을 통한 분리배출 일상화 유도) △수원형 분리배출 거점시설 운영 △1회용품은 지구를 떠나거라(다회용기 사용 지원 등) △버리는 음식 쓰레기, 이제는 아껴야 할 때(잔반 줄이기 캠페인) △쓰레기 버리지 말고 종량제 봉투에 양보하세요(무단투기 단속) 등이다.

시는 자원순환 정책 홍보를 강화해 시민의 공감대를 끌어올릴 계획이다. '분리배출 일상화로 탄소 중립실천'을 목표로 △찾아가는 자원순환정책 설명회 △우리 동네 깔끔이 모집 운영 △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폐건전지·우유 팩 수거보상 등 각종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동참이 절실하다"며 "올바른 분리배출, 생활폐기물 배출 시간 준수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수원시, "중소기업 제품 인스타그램으로 전 세계에 홍보"

수원시가 중소기업이 수출 시장을 개척할 수 있도록 무역 플랫폼을 지원한다고 8일 밝혔다.

시는 오는 6월28일까지 '2024년 중소기업 무역플랫폼 지원'에 참가할 20개 중소제조기업을 모집한다.

'글로벌 영상 플랫폼', '전자무역청' 부문에서 각 10개 업체를 모집한다. 글로벌 영상 플랫폼은 전 세계 12억명이 이용하는 SNS 인스타그램에 전자무역 전용 계정을 만들어 중소기업 제품 홍보 동영상을 게시하는 것이다.

전자무역청 지원은 제품을 소개하는 영문 전자 카탈로그를 제작해 전자무역청 홈페이지에서 국외 바이어(구매자)들에게 홍보하는 것이다.

참가를 원하는 기업은 수원시 홈페이지에서 '중소기업 무역플랫폼 지원'을 검색해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전자우편으로 제출해야 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