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구, 해수욕장 파라솔 운영단체 선정 기준 대폭 손질
부산 해운대구, 해수욕장 파라솔 운영단체 선정 기준 대폭 손질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운대해수욕장 운영도. (사진=부산 헤운대구)
해운대해수욕장 운영도. (사진=부산 헤운대구)

[서울파이낸스 (부산) 조하연 기자] 부산 해운대구가 해수욕장 파라솔 운영단체 선정 기준을 대폭 손질해 투명성과 공공성을 높일 계획이다.

구는 지난 2000년부터 7~8월 피서객 편의를 위한 파라솔 대여 업무를 지역사회 공익 봉사단체에 맡기고 있다.

해운대·송정해수욕장의 파라솔 위탁 운영단체 선정은 사회 환원, 자원봉사, 구정 기여 등 항목별 점수를 합산해 결정하며, 단체별 운영구간은 추첨을 통해 결정한다.

구는 지난달 말 해수욕장협의회를 열어 파라솔 운영단체 선정 기준 변경안을 심의·확정했다.

올해부터 적용할 새 기준에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회계 결산 보고 항목' 신설이다. 배점도 30점으로 높다. 그동안 횡행해 온 일부 단체의 회계처리 부실과 수익금 활용 불투명성을 해소해 투명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두 번째는 사회환원 배점을 25점에서 40점으로 대폭 높였다. 이웃돕기 성․금품 기탁 등 사회 공헌 평가 비중을 높여 공공성을 확대한다. 이 외 자원봉사 실적 15점, 구정기여도 10점, 회원 수 5점으로, 100점 만점으로 평가한다. 오는 4월 단체의 신청을 받아 5월 해수욕장협의회에서 선정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다양한 단체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2년 연속 참여단체는 3년 차에는 원천 배제하는 요건을 신설했다. 2년 연속 참여 단체는 1년을 쉰 후 다시 참여할 수 있다.

한편, 구는 올해 해운대해수욕장 파라솔 위탁 운영 구간을 기존 10곳에서 6곳으로 축소하고 운영단체는 10개에서 12개로 늘린다. 운영단체의 과도한 수익을 방지하고 공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다. 위탁 운영 구간 축소로 남은 백사장 300m는 구 직영과 프로모션 존으로 활용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