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기업 밸류업 자문단 구성···5월 가이드라인 발표
한국거래소, 기업 밸류업 자문단 구성···5월 가이드라인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앞줄 왼쪽 다섯번째)과 기업 밸류업 자문단이 7일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있다.(사진=한국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한국거래소는 지난 2월 유관기관 합동으로 발표한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의 후속조치로 '기업 밸류업 자문단'을 구성하고 킥오프(Kick-off) 회의를 개최했다고 7일 밝혔다.

기업 밸류업 자문단은 학계 3명(위원장 포함), 투자자 4명, 기업‧유관기관 4명, 한국거래소 1명 총 12명으로 구성됐고, 고려대 조명현 교수를 위원장으로 추대됐다.

학계에서는 채준 서울대 경영대 교수, 정준혁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참여하고, 기업·유관기관에는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 자본시장연구원, 한국경제인협회가 포함됐다. 투자자 자격으로는 국민연금공단, 삼성자산운용, JP모건, 한국ESG기준원이 참여했다.

자문단은 매월 1~2차례 정기 회의를 개최해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의 세부 추진 과정에서 각 분야의 전문가로서 자문 역할을 수행 할 예정이다.

올해 상반기에는 참여자 의견을 수렴·반영해 상장기업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 수립 가이드라인 제정 및 다양한 지원 방안의 구체화 작업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이 시행되는 하반기부터는 상장법인의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를 모니터링하며 밸류업 우수사례를 발굴·검토하고, 우수기업 선정기준 마련해 코리아 밸류업 지수 및 ETF 개발 과정에서도 각계를 대표하여 자문 역할을 수행할 계획이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은 "'현장에 답이 있다'는 판단하에 다양한 시장참여자와의 상시소통을 위해 자문단을 구성했다"며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차질없이 추진돼 우리 자본시장의 실질적인 변화가 나타날 수 있도록 중·장기 관점에서 긴 호흡을 갖고 함께 지혜를 모아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가이드라인 제정 작업 속도를 높여 당초 상반기 중 최종안을 확정하기로 한 계획을 좀 더 앞당겨보자"고 독려했다. 

한국거래소는 자본시장연구원과 협업으로 가이드라인 구체화 작업을 진행하고, 자문단·기업 등의 피드백을 받아 지속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자문단과 다양한 시장 참여자로부터 의견을 수렴한 뒤 오는 5월에 개최되는 공동세미나에서 가이드라인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