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GTX-B 개통 시 인천에서 여의도까지 23분···교통혁명 시작"
尹 "GTX-B 개통 시 인천에서 여의도까지 23분···교통혁명 시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경기 가평·강원 춘천까지 연장하겠다 약속
GTX-D 노선·GTX-E 노선은 임기 내 착공 기반 마련
"GTX 역 중심으로 투자 기회와 일자리 크게 늘 것"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착공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 착공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대통령실)

[서울파이낸스 박소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B 노선 착공 기념식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2030년 GTX-B 노선이 개통되면 송도에서 여의도까지 23분, 서울역까지 29분 만에 갈 수 있게 된다"며 "강남을 비롯한 서울 주요 지점이 30분 내로 연결된다"고 말했다.

GTX-B 노선은 인천대입구역부터 마석역까지 14개 역을 거쳐 총 82.8km를 운행한다. 이 노선을 향후 경기 가평, 강원 춘천까지 연장하는 것이 정부 계획이다.

윤 대통령은 인천공항∼강원도 원주로 이어지는 GTX-D 노선, 인천 청라∼경기 구리·남양주로 연결되는 GTX-E 노선에 대해선 "임기 내에 법적 절차를 마무리해 착공 기반을 확실하게 다져놓겠다"고 했다.

그는 또 "GTX 역을 중심으로 상권이 형성돼 투자 기회와 일자리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며 "GTX가 인천의 교통 지도는 물론 산업, 생활, 문화 지도를 혁명적으로 바꾸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GTX-B 노선은 2011년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됐지만, 예비타당성조사 조사 탈락과 사업자 유찰을 비롯해 10년 넘게 첫 삽조차 뜨지 못했다. 윤 대통령이 지난해 1월 GTX-B 사업의 본격 추진을 선언하며 60회 이상의 집행전략회의를 열고, 설계와 협상을 동시에 진행하는 패스트트랙 방식 등을 도입했고, 이날 착공식을 열 수 있었다.

이날 기념식에는 인천·부천·서울·남양주·가평·춘천 주민을 비롯해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 유정복 인천시장, 오세훈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박 장관은 GTX-B 공사에는 6년간 6조8478억원이 투입된다면서 "소음·진동 최소화 공법으로 주민 불편을 최소화해 2030년 틀림없이 개통하겠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